심장마비는 국내에서 연간 2만 5,000명 정도 발생하며 매년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대한심장학회가 2007년~2015년 급성 심장마비 환자 1,979명을 분석한 결과, 290명(14.7%)이 유전성 부정맥이라는 사실이 알려져,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유전성 심장질환, 3040대 돌연사 부른다?


  3040대에 심장 돌연사한 사람들은 가족력이 있는 유전성 심장질환을 앓고 있는 확률이 높습니다. 돌연사를 일으킬 수 있는 유전성 심장질환으로는 비후성심근증, 부정맥 유발성 우심실 이형성증/심근증 등이 있습니다.


  관상동맥질환과 같이 후천적인 문제는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당뇨병, 흡연 등 위험인자를 적절히 관리하여, 질환을 예방하고 돌연사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전성 부정맥은 관상동맥 이상이 아닌 유전적 요인이 있는 심장질환이기에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당뇨병 등 관상동맥질환이나 기저질환이 없어도 젊은 나이에 돌연사할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유전성 심장질환에 의한 돌연사를 예방하기 위해 증상이 없거나, 경미하더라도 정기적인 심혈관 검진으로 자신의 건강 상태를 파악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맥 검진으로 알 수 있는 것


- 동맥경화 진행 정도, 심장 구조 및 기능 확인

- 시술, 수술 전 심혈관 검진으로 더 원활한 조치 가능

- 향후 5~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생





유전성 부정맥으로 인한 돌연사 예방,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 내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원내에 특화된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획일화된 검진이 아닌, 환자의 나이·병력·가족력·생활습관 등을 고려하여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을 결정합니다. 그중 부정맥 특화검진 프로그램은 증상이 없다 있다를 반복할 수 있는 부정맥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 심장초음파,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등의 정밀 검사를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부정맥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만약 본원 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부정맥이라고 진단이 내려졌을 경우, 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약물치료를 통해 부정맥을 관리하여 드리고 있으며, 의학적인 판단하에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면 국내 대학병원 의료진과 빠르게 연계해 드리고 있습니다. 시술 및 수술 후에는 다시 가슴편한내과에서 편하게 부정맥 관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