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으로 중요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이 좁아져서, 심장이 많은 혈액을 요구할 때 흉통을 발생시키는 질환, 바로 '협심증'입니다.

 

  협심증은 한 가지 종류가 아닌 이형협심증, 불안정형 협심증, 변이형협심증 등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이중 변이형협심증은 일반적인 협심증과는 다르게 관상동맥이 갑자기 수축(경련)하여 일시적으로 혈류가 원활하게 흐르지 않아서 가슴통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아침에 가슴통증이 발생하고 있나요?"

 

  위에서 언급했듯 변이형협심증 원인은 관상동맥 수축(경련)인데요, 이는 대개 이른 아침, 혹은 한밤 중에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즉, 변이형협심증증상이 발생되는 시간은 '이른 아침, 한밤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변이형협심증은 심한 운동이나 격렬한 움직임이 있을 때 흉통이 발생하는 일반적인 협심증과는 다르게, 통증이 언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변이형협심증 증상은 보통 가슴 정중앙이나 왼쪽으로 치우친 부위가 쥐어짜는 듯하거나, 짓누르는 듯하다, 명치가 아프다, 가슴이 쓰리다 등 다양한 양상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변이형협심증 증상, 방치하면 안 됩니다!

 

  변이형협심증은 일상생활에서 관리와 약물치료를 진행하면 증상이 호전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일부 변이형협심증의 경우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히는 급성 심근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심실빈맥 부정맥을 발생시켜 심한 경우 심장 급사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변이형협심증 증상은 방치해서는 안 되며, 의심 증상이 나타났을 경우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변이형협심증 진단, 가슴편한내과에서!

"대학병원 출신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주도합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 내과로 원내에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국 메이오클리닉, 삼성서울병원, 서울 백병원 등 다양한 곳에서 무려 26년 이상이라는 경력을 보유한 순환기내과 전문의 이경진 대표원장을 필두로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심혈관 검진을 주도합니다.

 

  가슴편한내과만의 차별화된 심혈관 검진 시스템으로 통상 수 주~수개월 대기 기간이 소요되는 심혈관질환 검진을 최대한 신속하게 합니다. 이를 통해 변이형협심증의 진단을 앞당기고 1차 의료 기간에서 가능한 수준의 치료까지 적극적으로 시행하여 더욱 빠르게 심장, 혈관 문제점 해결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