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박 정상수치는 통상적으로 60초당 60~100회입니다. 하지만 운동, 긴장 등 특별한 상황에서는 이보다 빠르게 뛸 수 있으며, 심장이 뛰는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특별한 상황이 아닌, 편안한 상태에서 자신의 심장 두근거림을 느끼고 심장이 빨리 뛰거나, 느리게 뛰는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맥박 정상수치보다 맥박이 빠르거나 느리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맥박 정상수치보다 맥박이 빠르거나 느리나요?

 

  60초당 맥박수가 100회 이상으로 뛰거나 60회 이하로 뛴다면 부정맥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빈맥 부정맥 : 분당 맥박수가 100회 이상일 때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빈맥 부정맥은 종류에 따라 기저질환과 상관없이 일부 환자에게서 심실세동으로 진행되어 심한 경우 돌연사를 초래할 수 있어,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서맥 부정맥 : 분당 맥박수 60회 이하일 때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심장의 전기 전달 체계란 심장에서 자발적으로 만들어진 전기신호가 신경 섬유를 통해 심장 구석구석까지 전해지는 과정을 말하는데요, 이 과정 중 어디라도 문제가 발생하면 맥박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부정맥 증상은 누구에게나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맥박이 조금 빠르거나 느리다고 해서 모두 병적인 부정맥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생사와 연결되는 일부 부정맥의 경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정상 맥박수치보다 빠르거나 느린 증상이 지속적, 반복적으로 느껴진다면 정밀한 검사를 통해 부정맥 유무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혈관 검진으로 알 수 있는 것
- 동맥경화 진행 정도, 심장 구조 및 기능 확인
- 시술, 수술 전 심혈관 검진으로 더 원활한 조치 가능
- 향후 5~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