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박 정상수치는 통상적으로 60초당 60~100회입니다. 하지만 운동, 긴장 등 특별한 상황에서는 이보다 빠르게 뛸 수 있으며, 심장이 뛰는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와 같은 특별한 상황이 아닌, 편안한 상태에서 자신의 심장 두근거림을 느끼고 심장이 빨리 뛰거나, 느리게 뛰는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맥박 정상수치보다 맥박이 빠르거나 느리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맥박 정상수치보다 맥박이 빠르거나 느리나요?


  60초당 맥박수가 100회 이상으로 뛰거나 60회 이하로 뛴다면 부정맥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분당 맥박수 100회 이상, 빈맥 부정맥 : 발생 부위에 따라 심실상성 빈맥과 심실성 빈맥으로 나눌 수 있는 빈맥 부정맥은 분당 맥박수가 100회 이상일 때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빈맥 부정맥은 종류에 따라 기저질환과 상관없이 일부 환자에게서 심실세동으로 진행되어 심한 경우 돌연사를 초래할 수 있어,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분당 맥박수 60회 이하, 서맥 부정맥심장의 전기 전달 체계란 심장에서 자발적으로 만들어진 전기신호가 신경 섬유를 통해 심장 구석구석까지 전해지는 과정을 말하는데요, 이 과정 중 어디라도 문제가 발생하면 맥박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이때 분당 맥박수가 60회 이하로 떨어지는 서맥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맥박 정상수치보다 빠르거나 느리다면?


  부정맥 증상은 누구에게나 발생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맥박이 조금 빠르거나 느리다고 해서 모두 병적인 부정맥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생사와 연결되는 일부 부정맥의 경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정상 맥박수치보다 빠르거나 느린 증상이 지속적, 반복적으로 느껴진다면 정밀한 검사를 통해 부정맥 유무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가족 중 부정맥으로 시술, 수술을 받은 병력이 있거나 돌연사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라면 부정맥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인 부정맥 검진을 받아보고, 자신의 심장 건강 상태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심혈관 검진으로 알 수 있는 것

- 동맥경화 진행 정도, 심장 구조 및 기능 확인

- 시술, 수술 전 심혈관 검진으로 더 원활한 조치 가능

- 향후 5~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생





대학병원급 시스템!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부정맥 특화검진 프로그램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원내에 특화된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획일화된 검진이 아닌, 환자의 나이·병력·가족력·생활습관 등을 고려하여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을 결정합니다. 부정맥 특화검진 프로그램은 부정맥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 심장초음파,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등의 정밀 검사를 진행하는 프로그램으로 부정맥에 대한 정확한 진단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본원 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부정맥이라고 진단이 내려졌을 경우, 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약물치료를 통해 부정맥을 관리하여 드리고 있으며, 의학적인 판단하에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하다면 국내 대학병원 의료진과 빠르게 연계해 드리고 있습니다. 시술/수술 후에는 다시 가슴편한내과에서 편하게 시술, 수술 관리 및 내과 진료를 편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