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된 상황이나 격한 운동을 한 후에는 가슴이 두근거리곤 합니다. 하지만 이유 없는 가슴두근거림이 나타난다면 부정맥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부정맥은 돌연사의 요인 중에서도 큰 비중을 차지하지만, 부정맥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이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분들이 많아 치료를 받으시는 분들은 20% 남짓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돌연사를 비롯해 심장 건강에 무리를 주는 질환인 만큼, 이유 없는 가슴 두근거림을 비롯한 부정맥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맥의 종류와 증상은 다양합니다!

 

 부정맥은 심장이 빠르게 뛰는 경우만 말하는 것이 아니라 맥박이 정상 범위(성인 기준 분당 60~100회)를 벗어나 비정상적으로 나타나는 모든 증상을 통칭하는 말입니다. 따라서 가슴두근거림은 물론 맥박이 지나치게 빠르게 뛸 때, 지나치게 느리게 뛸 때, 불규칙적인 맥박이 나타날 때 모두 부정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부정맥 증상은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 등 변수가 존재하며, 부정맥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 오히려 더욱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사라졌다고 해서 안심하지 않고 계속해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두근거림 등 부정맥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선?>

 

- 술, 카페인 등의 섭취를 줄입니다.

- 하루 30분 이상 규칙적으로 운동합니다.

-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 저염식 식단을 섭취합니다.

 

가슴두근거림은 어떤 방법으로 진단하나요?

 

 가슴두근거림 등 부정맥 증상이 보이는 경우에는 부정맥 특화 검진을 통해 부정맥의 종류와 현재 상황 등을 파악하게 됩니다. 부정맥은 종류에 따라 원인이 구별되고 환자마다 변수가 다양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심화적인 검사 및 관찰이 필요한데요, 많은 경우 부정맥 치료는 약물치료로 진행되나 이 역시 환자의 현재 부정맥 상태와 원인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부정맥이 의심되는 가슴두근거림,

가슴편한내과가 정확히 진단하고 심장 건강을 지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