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부터 18세~49세를 대상으로 백신접종예약이 시작되었습니다. 이 때 백신은 모더나와 화이자, 두 종류인데요, 최근 화이자 백신 접종을 받은 후 심장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인 심근염/심낭염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이 많아 걱정을 표하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평소 기저질환이 없던 이들에게도 가슴통증 같은 증상이 나타나 더욱 염려스러워 하시지만 심근염과 심낭염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조기에 진단과 치료가 이루어지면 빠른 회복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백신 접종 후 심근염/심낭염, 왜 나타날까요?

 

 심근염이나 심낭염처럼 심장에 염증이 나타나는 질환은 주로 바이러스와 세균 감염 때문이지만, 면역체계가 잘못 작동해 엉뚱하게 자가항체를 만들어 정상세포를 공격하면서 심장 기능이 떨어져 심근염이나 심낭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심근염과 심낭염은 가슴통증을 비롯해 다양한 증상을 동반합니다. 심근염의 경우 호흡곤란과 심장두근거림, 기절, 식욕부진 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낭염은 앉거나 윗몸을 앞으로 기울이면 호전되는 날카로운 흉통 같은 가슴통증을 동반하게 되는데,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방치하게 되면 최악의 경우 돌연사에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심근염/심낭염 증상, 회복될 수 있을까?

 

 임상순환기학회에 따르면 심근염이나 심낭염은 95%가 경증이고, 빠르게 치료를 하면 회복이 가능하며 충분히 호전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심근염, 심낭염은 심장질환의 일종으로 이에 대한 중점 진료가 이루어지는 순환기내과를 방문하여 X-ray 검사와 심전도검사를 비롯하여 심장의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심장초음파 검사를 거쳐 증상과 진행 정도에 따라 빠르게 치료를 하면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백신 접종 후 나타나는 가슴통증에 대해 염려하시지만, 이는 빠른 판단으로 조기진단과 치료를 거쳐 회복될 수 있으며, 방치하는 경우 큰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증상이 보인다면 바로 내원하여 상태를 확인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