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을 급하게 먹게 되면 체를 하게 되고, 체를 하면 가슴 부근에서 통증이 나타나고 답답한 느낌이 들게 됩니다. 그런데 체한 것이 아닌데 체한 듯한 통증이 나타나고 속이 더부룩한 일이 빈번하게 나타난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협심증이 있습니다.

 

체한 듯한 증상 동반하는 협심증이란?

 

 협심증은 심장으로 중요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이 좁아져 생기는 대표적인 관상동맥질환입니다. 관상동맥에 콜레스테롤, 지방 등 성분이 쌓여 동맥이 좁아지면서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나타나는 질환인데요, 관상동맥의 50% 이상이 막히면 협심증이며, 70% 이상이 막히면 체한 듯한 증상을 비롯한 여러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체한 듯한 증상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유형의 가슴통증과 숨을 쉬기 답답하고 어려운 호흡곤란 같은 증상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가슴통증의 경우 움직임이 있을 때 나타났다가 휴식을 취하면 사라지는데요, 협심증이 심각한 단계까지 진행된 경우나 변이형 협심증이 있는 경우에는 휴식을 취하는 중에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협심증을 비롯한 심혈관질환은 전 세계 사망 원인 1위, 우리나라 사망 원인 2위이며, 질환이 어느 정도 진행될 때까지 특별한 증상이 없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게다가 건강해 보이는 사람도 심혈관질환으로 갑자기 긴급한 상황에 처할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 돌연사에 이르기도 합니다. 따라서 증상이 보인다면 방치하지 말고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단순 소화불량? 지속되는 체한 듯한 증상, 가슴편한내과에서 진단하세요!

 

 심혈관질환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많고, 체한 듯한 통증이나 어지럼증, 만성피로 등 단순한 컨디션 난조로 여기며 방치하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심장혈관질환을 중점으로 진료하는 순환기내과에서 진단을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순환기내과 전문의 3인이 진료하는 가슴편한내과는 대학병원식 진료시스템과 장비, 그리고 의료진의 전문성을 총동원한 검사/검진으로 체한 듯한 증상의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필요한 조치로 심장 건강을 지키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