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단을 오르거나, 걸음을 빨리할 때 평소와는 다르게 호흡곤란 증상이 강하게 발생되어, 당황스러웠던 적이 있으신가요? 하지만, 이내 호흡곤란 증상이 괜찮아져서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계신가요?

 

  갑작스러운 호흡곤란 증상은 우리 생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심혈관질환의 대표 의심 증상입니다. 따라서, 갑작스러운 호흡곤란 증상이 발생하였다면 자신의 심장 건강 상태를 파악해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갑작스러운 호흡곤란' 심장에서 보내는 SOS 신호입니다.

 

  호흡곤란 증상은 심장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폐동맥 압력이 올라가는 것이 원인으로, 심장에서 보내는 SOS 신호일 수 있습니다.

 

  심혈관질환으로 호흡곤란 증상이 발생한 분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숨이 부족하게 쉬어지는 것 같아요", "가슴이 답답해요", "심장이 조이는 느낌이 있어요" 등으로 표현합니다.

 

  만약, 움직임이 있을 때 호흡곤란 증상이 평소보다 더 강하게 발생하거나, 밤에 누웠을 때 호흡곤란 증상이 종종 발생된다면 심혈관질환일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돌연사의 주원인 심혈관질환, 조기진단이 중요합니다.

 

  갑작스러운 호흡곤란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심혈관질환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심리적인 요인과 호흡기 질환, 폐동맥 질환 등 다양한 원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심혈관질환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으며, 심혈관질환은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1시간 안에 사망하는 돌연사의 주원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갑작스러운 호흡곤란 증상이 있다면 심초음파, 운동하심초음파 등 전문적인 심혈관질환 검사 방법을 통하여 우선적으로 자신의 심장 건강 상태를 파악해 보는 것을 권합니다.

 

심혈관질환이 의심되지만

어디서 검사를 받아야 할지 모르시겠나요?

 

  심혈관질환 의심증상이 있지만, 어떤 곳에서 검사를 받아야 하는지 잘 몰라서 치료 시기를 놓치는 분들이 적지 않은데요, 심장/혈관 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심장(순환기) 내과에서 검사를 진행 받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지 심장(순환기) 내과라고 해서 무조건 높은 정확도의 검사를 진행할 수는 없다는 것 알고 계시죠?

 

  따라서, 심혈관질환 검사를 고려 중이라면 기본적인 검사 외에도 다양한 정밀 검사를 시행할 수 있는 첨단 장비와 고난도 검사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는지, 검사를 주도하는 의료진의 전문성(순환기내과 전문의)과 경력 등을 확인한 후, 심혈관질환 검사를 진행 받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심혈관질환 증상 검사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