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머리의 한쪽에서만 욱신욱신, 지끈 지끈하는 등의 통증이 느껴지는 편두통으로 고민하고 있나요? 편두통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느낄 수 있는 증상으로 금방 괜찮아질 것이라 생각하며 방치해 두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편두통 발작에 앞서 전조증상이 나타나는 여성은 심근경색/뇌졸중 등과 같은 심혈관질환 위험이 상당히 높아질 수 있기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편두통 전, 아래와 같은 전조증상이 있다면 심혈관질환 발생 가능성 높아진다?


  독일 베를린대학 공중보건연구소에서 45세 이상의 여성 2만 7천 844명을 대상으로 22.7년간 조사 자료를 분석했습니다. 그 결과 편두통 환자 3명 중 한 명이 겪는 아래와 같은 전조증상이 있을 경우 비만한 여성에 비해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위험이 2.29배 높아질 수 있습니다.


- 두통 발작이 시작되기에 앞서 번쩍이는 빛이 보이거나 시야가 흐려지거나 암전(대상 물체가 시야에서 빠진 것처럼 안 보이는 공간)이 나타나거나 팔, 다리가 쑤시는 등 증상


  위와 같은 편두통과 심혈관질환 위험 연관이 있는 이유는 아직 확실히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러나, 혈관 내 장애와 염증 같은 편두통 관련 합병증이 심혈관질환과 연관이 있음이 앞선 연구에서 밝혀진 바 있습니다.


  따라서, 심혈관질환 연관이 멀어 보이는 편두통이라고 증상이 지속적, 반복적으로 발생한다면 심혈관질환 관점에서 진료를 받아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편두통과 심혈관질환 연관성

가슴편한내과에서 전문성으로 받으세요!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 내과로 원내에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증상 진단에 있어서 어떠한 원인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있는 순환기내과 전문의 3인이 진료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일상생활에서 쉽게 발생할 수 있는 편두통 증상이라도 증상 원인에 대한 정확한 진단 치료를 위해 기본적인 내과 검사 외에도 다양한 정밀검사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위 과정은 의사 경력 25년 이상, 순환기내과 분과 전문의 경력 17년 이상의 한 길만 걸어온 순환기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을 필두로 유형별/분야별 심혈관 전문 진료 경험을 지닌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함께합니다. 때문에, 편두통 전조증상을 심혈관질환 관점에서 진료를 진행할 수 있어, 자칫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는 심혈관질환 예방 및 조기진단할 수 있습니다.





"편두통, 일상생활에서 흔히 있는 증상으로 생각하고 방치해 두셨나요? '증상'이란 우리 몸에서 이상이 있다고 알려주는 하나의 신호로 그냥 넘겨서는 안 되며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 봐야 합니다."



지금 가슴편한내과에서 빠르게 상담 받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