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과 저녁은 춥고 낮에는 따뜻한 일교차가 한창인 가을이 왔습니다. 가을은 심혈관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 때인데요, 심혈관질환을 가을철에 주의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심혈관질환, 가을철 특히 더 주의해야 합니다.


  기온이 갑작스럽게 내려가면 우리 몸속 혈관이 수축할 수 있습니다. 수축된 혈관 안에 흐르면 혈액, 즉 혈압이 높아질 수 있으며 심장박동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이 반복되면 어떻게 될까요? 심혈관계에 부담을 가할 수 있으며, 이때 심혈관질환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심혈관질환은 전 세계 사망원인 1위, 우리나라 사망원인 2위로 자리 잡고 있을 정도로 사망 가능성이 매우 높은 질환입니다. 따라서, 심혈관질환은 발생한 후 시술/수술 등에 대책을 찾기보다는 발생 전 예방 및 조기진단하는 과정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환절기, 심혈관질환 예방방법은?


  심혈관질환은 일상생활에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는 식습관 및 생활습관 개선이 있습니다. 흡연, 금주를 기본으로 일상에서 과도한 육류 섭취는 되도록 삼가고 채소와 섬유질 위주의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주 5일 30분~1시간 정도의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때 갑작스럽게 강도 높은 운동을 진행하기 보다는 걷기/자전거/수영 등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자기 과도한 운동을 할 경우, 오히려 심장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으니 주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상생활에서의 관리와 함께 정기적인 심혈관 검진으로 동맥경화(심장으로 중요 영양분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는 증상) 정도/심장의 구조, 기능 등을 객관적인 데이터로 확인해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검진 데이터로 향후 5년~10년 내 심혈관질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할 수 있어, 돌연사의 주원인으로 손 꼽히는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만약, 심혈관질환으로 시술 및 수술이 필요한 상황이라도 심혈관 검진 결과를 통해 더욱 원활한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 40대 이상부터는 만성질환, 심혈관질환 등 각종 질환에 대한 위험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1~2년에 한 번씩 심혈관질환 검진을 통해 혈압과 혈당 체크·질환 예측 및 관리·치료하는 것을 권합니다.





심혈관질환 예방을 위한 검진,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 내과로 원내에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심혈관질환을 앓고 있거나 예방을 원하는 분들이 일반내과와 같이 편하게 방문하면서 대학병원급으로 전문적인 심혈관 검진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대학병원 출신의 순환기 전문 의료진 3인이 함께하고 있으며, 대학병원과 동일한 첨단 장비 구비, 운동부하심초음파와 같은 고난도 검사 진행까지 가능하여, 보다 편하게 전문적인 심혈관 검진 및 심혈관질환 진단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 심혈관 전문 의료진 : 심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정확한 진단 및 치료


✔️ 첨단 검진 장비 : 첨단 검진 장비를 통해 심혈관 질환의 조기 진단 및 예방


✔️ 맞춤 검진 프로그램 : 1:1 상담을 통해 개개인의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검진 프로그램 결정


✔️ 원스톱 검진 시스템 : 원스톱 검진 시스템으로 방문 횟수 및 시간 절약


✔️ 대학병원 협진 시스템 : 대학병원과의 특화된 협진 시스템으로 시술 및 수술 연계, 이후 관리는 가슴편한내과에서 가능





  "심혈관질환은 가슴통증, 가슴 두근거림, 호흡곤란 등의 증상을 나타낼 수 있으나 초기 증상이 잘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많습니다. 때문에 건강해 보이는 사람에게 예고 없이 찾아와 1시간 안에 사망하는 돌연사의 주원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심혈관질환을 남의 일이라고 생각하기 보다는 경각심을 가지는 것을 권합니다. 특히 심혈관질환 발생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환절기에 자신의 심혈관 건강 상태에 귀 기울이며 심혈관계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