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한국인 3대 만성질환이라고 불리는 성인병은 달고 기름진 음식을 너무 많아 먹어서 생긴 질병이라고 하여, 부자병이라는 별명으로 불려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서구화된 식습관, 불규칙한 생활습관이 당연하게 자리 잡아 가, 환자 수가 매년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성인병은 장기적으로 방치한다면 심혈관 건강을 악화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으며, 특히 당뇨병 사망원인 70%가 심혈관질환 합병증으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당뇨병' 심혈관질환 관점에서 관리 필요!


  당뇨병은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는 상태로, 공복 혈당이 126mg/dL 이상이거나 당화혈색소가 6.5% 이상일 때, 이유 없는 체중 감소와 같은 전형적인 당뇨 증상이 있으면서 무작위 당 검사에서 혈당이 200mg/dL 이상일 경우 진단할 수 있습니다.


  혈당이 높으면 동맥경화가 진행되어 혈관이 점차 좁아지며, 막힐 수 있는데 이때 협심증/심근경색 등과 같은 심혈관계 질환이 발생할 수 있으며, 사망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뇨병은 심혈관질환 관점에서 관심을 가지며,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뇨병 합병증, 심혈관질환 예방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가 함께합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순환기 내과로 원내에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25년 이상의 심혈과계 전문 진료 경험을 보유한 순환기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을 필두로 전문성 있는 순환기내과 전문의 3인이 당뇨병을 심혈관질환 관점에서 관심을 가지며, 당뇨병 진료 및 심혈관 검진을 진행합니다.


  당뇨병의 주 합병증인 심혈관질환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심장/혈관 검진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 상태 파악/동맥경화 진행 정도/전체적인 심혈관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으며, 종합적인 검진 결과 데이터를 통해 향후 5년, 10년 내 당뇨병으로 발생할 수 있는 심혈관질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