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심장은 단 한 순간의 휴식도 없이 뛰고 있습니다. 가만히 앉아있을 때도, 서있을 때도, 격렬한 운동을 할 때도,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잘 때도 심장은 우리의 몸을 위해 운동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독 심장 박동이 빠르게 뛰고 가슴두근거림이 지속된다면 어떤 상황인 것일까요? 힘껏 달리기를 한 것도 아니고, 가만히 있기만 해도 심장 박동이 엇박자를 띠거나 빠르게, 혹은 느리게 뛴다거나 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부정맥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빠르게 뛰는 심장만 부정맥?

부정맥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흔히 심장이 빠르게 뛰면서 가슴두근거림이 나타나는 경우 부정맥이라는 의심을 하시곤 하지만, 부정맥도 종류가 있으며 종류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또한 부정맥은 질환의 이름이 아닌 심장의 박동에 이상이 있는 증상을 통칭하는 명칭입니다.

 

빈맥 부정맥 : 흔히 생각하는 부정맥으로, 분당 100회 이상으로 심장이 빠르게 뛰고, 이와 함께 가슴두근거림과 답답함을 느끼는 증상을 동반하는 부정맥입니다.

 

서맥 부정맥 : 빈맥 부정맥과 반대로 분당 60회 이하로 심장이 천천히 뛰는 부정맥입니다. 심장에 혈액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나타나게 됩니다.

 

심방세동 : 심장의 윗부분을 심방이라고 합니다. 심방 부위에서 맥이 불규칙적으로 발생하면서 나타나는 부정맥을 심방세동이라고 하며, 발작성 심방세동, 만성 심방세동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또한 뇌졸중의 위험인자이기 때문에 증상이 보이면 조속히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정말 부정맥인지 확인해볼까요?

 

 물론 가슴두근거림 등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서 모두 부정맥인 것은 아닙니다. 단순히 일시적인 증상일 수도 있으며, 갑상선기능의 문제 등 전신질환, 또는 신경정신적인 문제로 인해 이와 같은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가슴두근거림 이외에도 부정맥의 증상으로 의심되는 현상이 나타난다면 심장내과를 방문하여 검사 및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맥 특화 검진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부정맥 검진은 심장 초음파와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간헐적 심전도 등을 통해 진단을 진행합니다. 이 때 중요한 것은 모든 부정맥 환자들이 매 순간 부정맥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일시적인 진단이 아닌 지속적으로 심전도를 측정해야 환자의 정확한 상태의 구조적 이상의 동반 여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은 순환기내과에서,

가슴편한내과가 두근거리는 가슴을 편안하게!

 

 가슴두근거림 같은 부정맥 증상이 보여도 어느 곳에서 진료를 받으셔야 할 지 모르는 분들이 계시는데요, 부정맥은 심장 및 혈관 질환으로,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을 아울러 진료하는 내과의 분과인 순환기내과(=심장내과)로 내원하시면 됩니다.

 

 가슴편한내과는 대학병원 출신 순환기내과 전문의 3인이 진료하는 심장내과로, 편리한 검진 및 진료 시스템, 대학병원급 장비를 통해 부정맥을 비롯한 다양한 심혈관질환 치료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