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질환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심혈관질환이라는 명칭부터 생소하다고 느끼시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흔히 이야기하는 심근경색과 협심증, 관상동맥질환 등 심장, 혈관과 관련이 있는 질환들을 모두 심혈관질환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많은 이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심혈관질환의 위험성, 그리고 심혈관질환을 조기에 발견해 치료의 부담까지 줄일 수 있는 심혈관질환 검진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소리 없이 찾아오는 심혈관질환, 당신도 예외일 수 없습니다.

 

 심혈관질환은 전 세계 사망원인 1위, 우리나라 사망원인 2위로 꼽히는 위험한 질환입니다. 또한 심정지 발생 후 단 10분의 시간으로도 목숨을 잃을 수 있는 치명적인 질환이기도 합니다. 더욱 무서운 사실은 심혈관질환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증상이 나타난다고 해도 단순히 컨디션이 좋지 않아서 그런 것이라고 치부하기 쉬운 가벼운 증상이기 때문에 자칫하면 더욱 심각한 상황까지 질환이 커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바로 정기적인 심혈관질환 검진입니다.

 

 

 

증상이 보이지 않아도 검진을 통해 심혈관질환 조기치료가 가능합니다.

 

  많은 분들이 여러 질환을 치료받기 위해 병원에 가는 시기는 특정한 증상이 나타날 때라고 합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심혈관질환은 소리없는 살인마라는 별명이 붙을 정도로 별 증상 없이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증상이 보이지 않더라도 검진을 통해 현재 심혈관 상태를 확인하여 심혈관질환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잠깐 검사와 검진의 차이점을 확인해볼까요?

 

  •  검사 : 증상이 보이는 경우 병원에 내원하여 질환을 진찰받는 과정

  •  검진 : 증상이 없지만 현재 상태를 진단하여 질환 예측 및 예방을 할 수 있는 과정

  즉, 심혈관질환은 특별한 증상이 없다고 해도 언제든지 나타날 수 있다는 질환이기 때문에 평소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으면 질환의 유무 및 상태를 파악할 수 있고, 검진을 통해 조기에 심혈관질환을 발견하는 경우에도 수술이나 시술이 아닌 보다 부담이 적고 원활한 방법으로 질환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검진이 이루어져야 할까요?

 

심혈관 검진은 심혈관질환만의 검진이 필요합니다.

  보통 검진의 경우 암 질환을 위주로 진행됩니다. 그러나 심혈관질환을 조기에 발견하고 빠르게 조치하기 위해서는 심장혈관(순환기 계통)에 대한 전문적인 검진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의료진부터 장비에 이르기까지 심혈관질환을 중점적으로 검진할 수 있어야 하기에, 가슴편한내과는 심장내과 전문의 3인이 진료를 함께 하며 대학병원급 검사 장비와 시스템으로 함께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가슴편한내과는 진료부터 검사, 검사 결과까지 하루에 받아볼 수 있는 원스톱 검진시스템으로 진행되어 이곳 저곳을 옮겨다니거나 여러 번 내원해야 하는 번거로움까지 줄여 보다 편안하게 심혈관 검진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만약 검진 결과 수술이나 시술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해도 가슴편한내과는 유수 대학병원과의 협력 체계를 통해 직접적인 시술과 수술을 받으실 수 있도록 연계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