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에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은 다양한데요, 협심증 같은 관상동맥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가슴 가운데 통증 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왜 협심증이 있을 때 이런 가슴 가운데 통증이 나타나는 걸까요?

 

협심증이 가슴 가운데 통증 유발하는 이유는?

 

 관상동맥질환은 동맥경화로 인해서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지면서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운동을 한다거나 활발한 활동을 하게 되면 우리 심장에는 더 많은 피가 공급되어야 하는데, 관상동맥이 좁아진 상태에는 혈액이 충분히 심장으로 공급되지 못하고 그렇기 때문에 가슴 가운데 통증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또한 협심증이 있는 경우 활동 시 가슴 가운데 통증뿐만 아니라 왼쪽 가슴, 혹은 오른쪽 가슴에서 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통증은 가슴이 콕콕 찌르는 느낌, 짓눌리는 느낌 등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 밖에도 호흡곤란 증상 역시 나타날 수 있는데요, 쉽게 말하자면 심장에 가해지는 압력이 혈액의 흐름상 폐까지 영향을 주기 때문에 협심증이 있는 경우 호흡곤란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는 것입니다.

 

가슴 가운데 통증이 있으면 모두 협심증일까?

 

 가슴통증이 있다고 해서 모두 협심증이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역류성 식도염이나 다른 소화기관의 문제로도 가슴통증이 나타날 수 있고 폐 질환으로 인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슴통증이 있는 경우 특정 질환일 것이라고 지레짐작하기 보다 순환기내과 등을 내원하시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과 중에서도 순환기내과는 심장과 심장에 관련된 혈관 질환을 중점적으로 진료하는 과목으로, 기본적인 내과 검사를 비롯하여 심장초음파 등 심장질환을 정확도 높게 진단할 수 있어서 협심증이 문제가 되는 경우 조기에 발견하여 필요한 조치로 튼튼한 심장 건강을 되찾기에 유리합니다.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방치하기보다는 빠른 진단으로 필요한 조치로 심장 건강을 지키시길 바라며 대학병원 출신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진료하는 본원으로의 상담이나 내원을 원하시는 경우 아래의 링크를 통해 문의 부탁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