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갑자기 심장이 조이는 느낌이 들어, 자신의 심장 건강 상태 악화를 의심해 본 적이 있나요? 가슴은 생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심장이 위치한 곳으로 심장통증이 발생할 경우, 많은 분들은 불안감이 호소합니다.


  실제로 갑자기 심장이 조이는 느낌은 우리나라 사망원인 2위에 속하는 심혈관질환 중 '협심증' 의심증상이기도 한데요, 협심증으로 발생하는 가슴통증은 언제, 어떻게 느껴질까요? 오늘 협심증의심증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협심증의심증상 - 갑자기 심장이 조이는 느낌!


  협심증은 심장으로 주요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관상동맥이 70% 이상 좁아져서, 심장에서 많은 양의 혈액을 요구하는 상황(운동/등산 등)에서 갑자기 심장이 조이는 느낌 등의 증상을 발생시키는 관상동맥질환입니다.


  이러한 협심증은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치료하더라도 뇌세포 손상과 같은 후유증을 발생시킬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에서 심장이 조이는 느낌과 같은 협심증의심증상이 발생할 경우, 심장협심증 유무 및 심장혈관 건강 상태 등을 파악해 보는 것을 권합니다.





협심증의심증상이 있다면?

운동부하심초음파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심장이 조이는 느낌과 같은 심장 불편함, 흉통 등이 있다면 협심증과의 관계성을 파악해 보는 것이 우선시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심장혈관이 70%가량 좁아지기 전까지는 심장초음파만으로 정확한 진단을 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심장에 운동부하를 주면서 심장초음파를 시행하는 방법으로 운동 전후로 변화하는 심근벽 움직임, 심장 압력 변화 등을 확인할 수 있으며, 3차원 입체 이미지로 관상동맥을 뚜렷하게 관찰하는 관상동맥 CT만큼 정확도가 높습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는 고난도 검사 방법으로 가슴편한내과를 포함한 유수 대학병원에서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심장이 조이는 느낌' 협심증의심증상이 있다면?

가슴편한내과 관상동맥 특화검진 프로그램


  선정릉역 인근에 위치하고 있는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원내에 특화된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포함한 심장초음파, 심전도 등 개개인의 상태에 맞출 수 있는 다양한 검사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검사 과정은 24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순환기내과 전문의 이경진 대표원장을 필두로 순환기내과 전문 의료진이 직접 주도하여, 검사의 정확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는 획일화된 검사가 아닌, 나이/병력/가족력/생활습관/증상 등을 고려한 후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검사 방법으로 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중 관상동맥질환 특화검진은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심장 근육으로 혈액이 충분하게 공급되지 못할 때 발생하는 협심증의 심화적인 진단 및 예방, 치료를 위해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