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심장이 불규칙적으로 뛰는게 자주 느껴지시나요? 운동이나 카페인 섭취, 음주 등으로 심장 두근거림을 느낀 것이라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괜찮지만, 별 다른 이유 없이 빨리, 혹은 느리게 뛰는 심장박동이 주기적으로 느껴진다면 부정맥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불규칙한 심장박동 부정맥,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심장 내 자발적으로 규칙적인 전기를 발생시키고 전기신호를 전달하는 체계가 있습니다. 이런 체계의 변화나 기능 부전 등이 나타난다면 심박동이 불규칙해지는 부정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부정맥은 종류에 따라 심장이 느리게 뛰는 서맥과 빠르게 뛰는 빈맥, 불규칙하게 뛰는 심방세동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러한 부정맥 증상이 있다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부정맥은 종류에 따라 뇌졸중, 심부전 악화 등의 합병증을 가져올 수 있을 뿐 아니라, 개인이 자각하지도 못하는 상태에서 실신 및 심장마비 등에 따른 돌연사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혹시 나도 부정맥일까? 부정맥 진단 방법은?


  부정맥인지 알고 싶다면 평소 자신의 맥박을 스스로 측정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맥박수를 측정해주는 스마트폰 어플, 혹은 혈압을 측정할 때 맥박수가 측정되는 자가 혈압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위와 같은 방법을 진행했을 때 부정맥이 의심된다면 조속히 병원을 내원하여 보다 정밀한 부정맥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의학적으로 부정맥을 진단하는 방법은 심장박동 때 일어나는 전기적 신호를 전류에 의해 파형으로 기록하여 안정 시 심장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심전도 검사입니다. 하지만, 부정맥 증상은 진료 중에도 증상이 짧게 드러났다가 없어질 수 있어, 보다 정확한 부정맥 파악을 위해 24시간 심전도 검사인 홀터검사, 심장초음파, 간헐적 심전도 검사 등이 추가적으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삶을 위해 부정맥 증상이 있다면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심장질환의 유무를 체크하고 갑작스런 가슴두근거림, 호흡곤란, 흉통 등이 있다면 빠른 시일 내 자신의 심장 건강 상태를 전체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