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박동이 불규칙하게 뛰는 수십 가지의 질환을 통칭하는 말, 부정맥!


  부정맥은 한 가지 질환이 아닌, 증상을 말하는 것으로 대표적으로는 평균 심장 박동보다 느리게 뛰는 서맥 부정맥, 빠르게 뛰는 빈맥 부정맥, 불규칙하게 뛰는 심방세동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부정맥 종류 중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게 뛰는 심방세동 부정맥을 특히 더 주의해야 합니다.





심방세동 부정맥!

뇌졸중/심부전의 발생 원인?


  정상적인 심장박동은 심장 동방 결절에서 전기신호를 발생시킨 후 심방을 수축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런데, 이때 전기신호가 심실까지 내려가면 심방과 심실이 동시에 수축할 수 있으며, 심장에 혈액과 영양분을 공급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심방이 위와 같은 이유로 물리적인 수축을 하지 못한다면 심방세동 부정맥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심정지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심방세동 부정맥은 이러한 위험성으로 뇌졸중과 심부전 등 심한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질환의 대표적인 발생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심방세동 부정맥 증상

- 미세하고 불규칙적인 심장 두근거림 등

- 피로감, 숨이 찬 느낌, 어지러움 등


* 심방세동 증상이 만약 48시간 이상 이어진다면 심장 안에 피가 굳어져 만들어진 혈전이 생길 수 있고, 이 혈전은 뇌졸중 등 합병증 발생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대학 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만의 심방세동 부정맥 진료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 내과로, 대학 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정맥은 매 순간 증상이 있다면 단순 심전도 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적어도 24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심장 박동을 측정해야 봐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


  부정맥은 종류에 따라 원인이 구별되고, 부정맥 증상이 지속되지 않는 등 환자마다의 변수 역시 다양하여, 이에 대한 심화적인 검사 및 관찰이 필요합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는 부정맥 특화검진이란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부정맥에 대한 더욱 진단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 부정맥 특화검진 대상

- 가슴 두근거림 등의 맥이 불규칙한 증상으로 부정맥이 의심되는 분들

- 가족 중 부정맥으로 약물치료, 혹은 시술을 받은 가족력이 있는 분들

- 돌연사 가족력이 있으신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