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상시에는 괜찮다가 추운 날씨가 찾아오는 겨울이나 운동을 하고 난 후 왼쪽가슴통증을 느끼신다면? 많은 분들이 무리한 동작을 한 뒤 잠깐 찾아오는 왼쪽가슴통증을 그저 좀 피로해서 그렇겠거니, 하고 넘기시기도 하지만 왼쪽 가슴에 통증이 나타나는 증상은 협심증의 대표적인 증상이기도 합니다. 

 

왼쪽가슴통증 동반하는 협심증은 어떤 질환일까?

 

 심장 근육에 혈액을 운반하는 동맥을 관상동맥이라고 합니다. 이 관상동맥의 안쪽에 콜레스테롤과 지방, 칼슘 등 성분이 쌓이게 되면 혈관이 좁아지게 되고, 이로 인해서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못하는 질환을 동맥 경화증이라고 합니다. 동맥 경화증 진행 시 관상동맥의 70% 정도가 막히면서 혈액 순환이 원활치 못하게 되면서 왼쪽가슴통증 등을 동반하는 질환을 바로 협심증이라고 합니다.

 

협심증은 왼쪽가슴통증 이외에도 가슴을 짓누르는 듯한 느낌, 뻐근한 느낌,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오르는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런 증상들은 신체 활동을 하는 경우 5~10분 정도 나타났다가 안정을 취하면 사라지기도 합니다.

 

왼쪽가슴통증 쉬어도 안 사라진다?

협심증도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협심증은 안정형 협심증으로 운동이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왼쪽가슴통증이 나타났다가 안정을 취하면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나 안정형 협심증과 다르게 불안정형 협심증은 휴식을 취하고 있는 중에도 가슴통증이 찾아오기도 합니다. 게다가 급성 관상동맥 증후군에 속하기 때문에 돌연사의 위험이 있으며 통증 발생을 예측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협심증을 비롯한 심혈관질환은 전 세계 사망원인 1위, 우리나라 사망원인 2위로 꼽힐 정도로 위험한 질환입니다. 때문에 평소 증상이 없더라도 심혈관검진을 주기적으로 받는 것이 좋으며, 증상이 나타나는 즉시 순환기내과에서 검사를 받고 필요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학병원 출신 순환기내과 전문의 3인이 진단하고 치료하는 가슴편한내과는 증상이 보이지 않는 경우의 검진부터, 왼쪽가슴통증을 비롯한 다양한 심혈관질환 증상을 전문적으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체계적인 시스템과 대학병원급 장비가 함께 하는 가슴편한내과가 당신의 심장 건강을 지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