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은 간의 작용을 중심으로 각종 호르몬 상호작용을 통해 적정 혈당을 유지합니다. 음식을 섭취하면 혈당이 급격히 올라간 것처럼 보이지만, 인슐린 작용에 의해 간, 지방, 근육 세포 안에 에너지로 저장되고, 혈당은 정상 수치로 돌아오게 됩니다. 


  당뇨병은 이와 같은 단계에서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 농도가 높은 상태가 지속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당뇨병은 조기에 발견해 합병증 관리를 적극적으로 시행해야 하지만, 당뇨병합병증무관심한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증상 없이 발생하는 당뇨병합병증, 예방이 중요한 이유는?


  당뇨병 진단을 받은 후, 약 복용하는 분들 가운데 임의로 약 복용을 중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더라도 특별한 자각증상 및 불편함이 없어,"계속 약을 먹어야 할까?" 등의 의문을 갖기 때문입니다.

 

  물론 혈당이 높다고 해서 당장 어떠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고혈당 상태가 지속적으로 이어지면 심한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협심증·심근경색, 망막 병증, 신장병증, 신경 변증 등 만성 합병증, 말초동맥 질환 등 예후가 좋지 않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 자신의 당뇨 수치를 관리해야 하며, 당뇨병으로 진단받았다면 당뇨병합병증 예방 및 조기진단을 위해 정기적인 심혈관 검진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당뇨병합병증 예방 및 조기진단은 어디서?

차별화된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당뇨의 합병증 및 대부분의 사망원인은 심혈관 질환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를 가진 경우 정상인보다 심혈관 질환 발생 빈도수가 5배까지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가슴편한내과는 당뇨로 인한 합병증 예방을 위해 당뇨병과 당뇨병의 전 단계인 대사증후군도 심혈관 질환 관점에서 관심을 두고 진료하고 있습니다. 만약, 심혈관 질환 합병증 위험도가 높다고 판단된다면 예방을 위한 특화 정밀 검진도 자세히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당뇨병을 포함한 심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순환기내과 전문의, 내과 전문의가 직접 상담부터 진료, 검진, 검진 결과까지 모두 주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