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만성 질병 중 하나로 알려진 당뇨는 발생 원인이 다양하며, 원인에 따라 1유형, 2유형 등 당뇨의 유형이 나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당뇨는 여러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제 당뇨병 환자는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이 3배 이상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의학적인 판단하에 치료가 필요하다면 진행하며, 이와 함께 일상생활에서도 혈당 수치를 조절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일상생활에서 혈당 수치 관리하는 방법

당뇨에 좋은 음식, 나쁜 음식 구별하기!


  당뇨를 일상생활에서 관리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식습관 개선을 말할 수 있습니다. 당뇨 환자들은 식후 2시간 혈당이 높을수록 전반적인 혈당 조절 체계가 불안정해질 수 있으며, 뇌졸중, 협심증, 심근경색 등 당뇨 합병증이 나타날 위험성이 커진다는 연구 결과가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은 무엇일까요? 보통은 크게 혈당 지수에 따라 구분됩니다. 혈당 지수가 낮은 식품으로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현미/견과류/양배추/해조류 등이 해당됩니다. 그에 반해 케이크/빵/주스/염분 수치가 높은 젓갈류/김치 등은 혈당 지수가 높은 식품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혈당 수치 관리&당뇨 합병증 예방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


  당뇨병은 일상생활에서의 관리도 중요하지만, 위에서 언급했듯 심혈관질환 발생 가능성이 당뇨병이 아닌 사람보다 3배 이상 높아질 수 있어, 심혈관질환 관점에서 진료하며,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슴편한내과는 당뇨와 같은 성인병, 심혈관질환을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 내과로 원내에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뇨병을 심혈관질환 관점에서 진료할 수 있는 24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순환기내과 전문의의 진료 주도로 혈당 수치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당뇨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 및 조기진단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