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은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게 뛰는 수십 가지의 질환을 통칭하는 말로 한 가지 질환이 아닌, 증상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서맥, 빈맥, 심방세동을 말할 수 있는데, 이중 특히 심방세동에 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심방세동부정맥은 뇌졸중과 심부전 등 예후가 좋지 않은 질환의 발생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방세동부정맥 원인 및 증상은?


  심장박동은 우리가 마음대로 조절할 수 없으며, 스스로 규칙적으로 일을 하고 있습니다. '결절'이란 근육세포가 일정 간격으로 전기 자극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이는 심장이 정지했을 때 전기 충격으로 심장을 되살리는 것과는 같은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와 같은 전기신호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요? 심장으로 혈액 및 영양분을 공급하는데 어려움이 생기며, 심방세동부정맥이 발생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심방세동부정맥으로 미세하고 불규칙적인 심장 두근거림이 느껴질 수 있으며, 피로감/숨찬 느낌/어지럼증 등의 증상을 동반시킬 수 있습니다. 심방세동부정맥 증상이 48시간 이상 쉬지 않고 이어진다면 심장 안에 피가 굳어지는 혈전이 생길 수 있으며, 혈전은 뇌졸중, 심혈관질환 등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심방세동부정맥 진단은 어디서?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 내과로, 대학 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정맥은 매 순간 증상이 있다면 단순 심전도 검사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적어도 24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심장 박동을 측정해야 봐야 합니다.





  부정맥은 종류에 따라 원인이 구별되고, 부정맥 증상이 지속되지 않는 등 환자마다의 변수 역시 다양하여, 이에 대한 심화적인 검사 및 관찰이 필요합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 시행하고 있는 부정맥 특화검진이란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부정맥에 대한 더욱 진단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 부정맥 특화검진 대상

- 가슴 두근거림 등의 맥이 불규칙한 증상으로 부정맥이 의심되는 분들

- 가족 중 부정맥으로 약물치료, 혹은 시술을 받은 가족력이 있는 분들

- 돌연사 가족력이 있으신 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