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가슴편한내과입니다.


심장박동이 엇박으로 불규칙하게 뛰는 느낌을 받으신 분들
- 이미 심방세동 진단을 받으신 분들
오늘 포스팅은 이런 분들은 꼭 읽어보시면 좋겠는데요.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심방세동과 뇌 손상 사이에 어떤 연관이 있는지, 그리고 뇌 손상을 막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까지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불규칙한심장박동 심방세동, 뇌와 무슨 관련이 있나요?

 

건강한 심장이 박동하려면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1. 동방결절에서 정기적인 맥이 시작된다 → 2. 순차적으로 물결치듯 심방으로 전달된다 → 3. 심방이 수축한다. → 4. 심방이 수축하면 방실결절에서 전기적 신호가 잠깐 멈춘다 → 5. 다시 심장의 아랫부분인 심실로 전달된다 → 6. 심장이 수축한다.

 

그래서 심전도를 보면 심방이 수축할 때, 그리고 심실이 수축할 때 전기적 신호가 쌍을 이루면서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심방세동 증상이 있으신 분들은 심장의 아랫부분이 아닌 윗부분(심방)에서 매우 빠른 전기적 자극이 나옵니다. 

 

심방세동이 있는 분들의 심전도를 찍어보면, 위의 이미지처럼 심방의 신호가 매우 약하고 심실 수축 신호가 매우 규칙한 모습을 보입니다.

동방결절이 아닌 심방의 여러 곳에서 동시다발로 불규칙하게 맥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심방이 수축하지 못하고, 맥의 일부만 심실로 전달되면서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게 뛰는 것이지요.

그런데 심방이 수축하지 않으면 심방에서 혈액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고, 피 덩어리(혈전)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생긴 혈전이 만약 뇌 혈관에 박히게 되면 뇌경색이 발생할 수 있고, 그로 인해 뇌의 일부가 손상될 수도 있습니다.

뇌경색은 심장에서 뇌로 연결되는 어떤 혈관에서든 발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심방세동의 증상이 있으시거나, 심방세동 진단을 받으신 분들이라면 특히 주의가 필요한 것입니다.

 

심방세동으로 인한 뇌경색,
어떻게 해야 막을 수 있나요?

불규칙한심장박동 증상을 느끼신 분들이라면, 우선 순환기내과에 방문하셔서 심방세동이나 다른 심혈관질환이 있는 것은 아닌지 검사 먼저 받으시길 바랍니다.
정확한 진단이 있어야 그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받을 수 있고, 이를 통해 뇌경색 등 다양한 합병증의 발생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 심전도검사를 진행하는 모습입니다.

이미 심방세동 진단을 받으신 분들이라면, 미루지 말고 치료를 시작하시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입니다.
심방세동의 치료는 맥을 빠르지 않게 조절하고, 혈전을 예방하는 것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므로, 나의 상태에 맞는 올바른 치료를 받으시면 뇌경색의 위험으로부터 한 발 더 멀어지실 수 있을 것입니다.

요즘은 뇌경색 예방을 돕는 NOAC 등의 새로운 약제들이 많이 나왔기 때문에, 치료에 대해서는 너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좋습니다.

다만, 심방세동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있어야만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와 상담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은 ‘불규칙한심장박동 심방세동, 방치하면 뇌가 손상된다?’라는 제목으로 관련된 내용을 전해드렸는데요. 오늘 전해드린 내용이 여러분의 심장은 물론, 뇌 건강을 지키는 데에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심방세동은 고혈압, 당뇨처럼 심뇌혈관 질환의 위험인자이므로, 주변에 만성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이 있으시다면 그분들도 심장 건강에 주의를 기울이실 수 있도록 알려주시면 더 좋겠습니다.

이 외에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거나 순환기내과전문의를 어디서, 어떻게 찾아야할지 잘 모르시겠다면 아래 카카오톡 상담으로 질문을 남겨주세요.

 

 

가슴편한내과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함께하는 가슴편한내과에서 빠르게 답변드리겠습니다.

 

심방세동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아래 글도 함께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뇌졸중 원인이라는 심방세동은 무엇인가요?

보통 부정맥하면 가슴이 두근거리가 맥박이 빨리 뛰는 빈맥 부정맥을 떠올리지만, 부정맥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 심방세동은 심장 맥박이 불규칙적으로 나타나는 부정맥을 말합니다. 다소

iheartwell.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