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부정맥하면 가슴이 두근거리가 맥박이 빨리 뛰는 빈맥 부정맥을 떠올리지만, 부정맥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그 중 심방세동은 심장 맥박이 불규칙적으로 나타나는 부정맥을 말합니다. 다소 생소한 이름이지만, 이 심방세동이 뇌졸중의 확률을 높이고, 돌연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방세동이 있으면 뇌졸중/돌연사 나타나는 이유는?

 

 심방세동은 심장의 윗부분은 심방에서 맥이 매우 불규칙하게 발생하고 전달되어 발생하는 부정맥입니다. 심방세동 안에서도 발적성 심방세동, 만성 심방세동 등으로 나뉘게 되는데요, 심방세동이 있으면 심장 안에 혈전이 생길 수 있고, 이 혈전이 떨어져 나가게 되면 뇌졸중을 유발할 수 있고, 이는 심방세동이 없는 이들보다 뇌졸중 발생 위험률을 5배나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여느 심장혈관질환과 마찬가지로 돌연사의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 돌연사의 1순위 원인이 바로 심방세동을 비롯한 심혈관질환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48시간 이상 심방세동 증상(불규칙한 심장 두근거림, 피로감, 호흡곤란 등)이 지속된다면 조속히 진단을 받아 필요한 치료 및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규칙하게 나타나는 심방세동 부정맥, 정확도 높은 진단을 위해서는?

 

 심방세동을 비롯한 부정맥은 증상이 나타나다가도 잠잠해지기도 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심장박동을 체크해야 하고 심장 건강에 대한 정밀한 검사 및 검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가슴편한내과는 심장혈관질환을 중점으로 다루는 순환기내과 전문의 3인이 진료를 담당하고 있으며, 대학병원급 장비와 체계적인 시스템을 이용하여 정확도 높은 검진/검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