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부정맥연구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부정맥 환자 수는 최대 100만명에 이르고 있으며, 매년 부정맥 환자 수는 급증하고 있다고 합니다. 부정맥은 건강해 보이는 사람에게도 갑자기 찾아와, 1시간 안에 사망하는 돌연사의 주원인으로 손 꼽히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부정맥은 종류가 다양하고 종류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어, 자신이 부정맥인지 모르고 방치해 두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아직은 많은 분들이 부정맥에 대한 위험성을 모르고 있는데요, 그래서 가슴편한내과에서 수차례에 걸쳐 부정맥 종류와 종류에 따른 증상 양상에 대해 안내해 드리려고 합니다.

 

 

 

 

부정맥 종류 1. 심방세동 부정맥이란? 증상은?

 

  부정맥이란 단순히 한가지 명칭이 아닌 불규칙적인 심장 박동을 보이는 질환을 통칭하는 것으로 종류도 다양하며 이에 따라 증상도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부정맥 종류 중 심방세동 부정맥은 심방의 여러 부위가 무질서하고 가늘게 떨리는 상태를 말합니다. 심방이 미세하고 불규칙적으로 운동하기 때문에 가슴 두근거림이 심하게 느껴질 수 있으며, 가슴 답답함과 어지러움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심방세동 부정맥은 특히 각별히 주의해야 하는 부정맥 종류입니다. 심방 내 혈액이 정체된다면 뭉치게 되는데, 이로 인해 혈전이 생길 수 있는데, 만약 여기서 일부가 떨어져 나가 뇌혈관을 막는다면 뇌졸중 위험인자가 될 가능성이 있으며,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정맥 유무 및 종류 파악,

가슴편한내과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으로!

 

  부정맥은 원인과 종류에 따라 치료 및 관리 방법이 달라질 수 있어, 부정맥 증상이 있다면 부정맥 유무와 함께, 원인 및 종류를 먼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 내과로 원내에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부정맥이 의심되는 분을 대상으로 한,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의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은 심전도와 심장의 구조적 이상을 파악할 수 있는 심장 초음파, 24시간 동안 변화하는 심전도 결과를 관찰할 수 있는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등을 통해 부정맥 유무 및 종류를 파악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부정맥에 대한 심화적인 검사 및 관찰을 진행할 수 있어, 개개인별 부정맥 종류와 증상 정도 등에 따라 적합한 관리 및 치료 방법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