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과 심부전의 발생 원인이 될 수 있는 심방세동부정맥은 나이가 들고 우리 몸에서 다양한 노화가 진행될 때 발생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우리나라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짧은 시간 내에 초고령화 사회로 집입하여, 심방세동부정맥의 빠른 증가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불규칙하게 심장이 박동하는

'심방세동부정맥' 발생 원인은?


  심장에는 4개의 방이 있는데 위에 두 방을 심방, 아래에 있는 두 방을 심실이라고 합니다. 심장박동이 정상적으로 일어나기 위해서는 심방, 동방결절이라고 하는 곳에서 전기신호를 발생시켜 심방을 수축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이 전기신호가 심실까지 내려간다면, 심방과 심실이 동시에 수축하여 심장에 피를 보낼 수 없게 됩니다.

 

  이러한 상황을 만드는 다양한 원인으로 맥박수가 분당 400~600회 정도로 빠르고 불규칙한 맥박을 보일 수 있으며, 이 증상을 심방세동부정맥이라합니다.


- 심장질환(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허혈성 심장질환, 심장판막질환, 선천성 심질환, 심근 병증 등)

- 심근의 전기적 현상 이상

- 갑상선 기능항진증 및 저하증

- 극심한 스트레스 등 정신적 문제

- 약물중독, 폐 질환 등

 

 

 


부정맥심방세동 진단 및 관리는 어디서?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


  심방세동은 증상이 있는 상태라면 심전도로 진단을 할 수 있지만 검사 당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심전도만으로 정확히 진단하기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의학적인 판단하에 하루 동안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심장 박동 수를 확인할 수 있는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간헐적 심전도 검사를 시행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부정맥내과(순환기내과) 예후가 좋지 않은 뇌졸중 및 심부전 등의 발생 원인이 되는 심방세동부정맥을 보다 정확히 진단하고 관리할 수 있는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화 검진 외에도 심방세동부정맥 발생 원인을 찾을수 있는 기본적인 내과 검사와 정밀 검진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내과, 가슴편한내과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


심장 초음파 : 비침습적인 심장 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방법으로 심장의 내부 구조를 포함한 기능, 혈류 속도 등 심장의 전체적인 건강 상태를 관찰하는데 중요하게 사용됩니다.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부정맥은 증상이 매 순간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지 않아 정확한 진단을 하는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약 하루 동안 특수하게 만들어진 심전도 기록 장치를 인체에 부착한 후, 생활하면서 심장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24시간 심전도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 만약 며칠에 한 번씩 부정맥 증상이 나타나,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로 부정맥 진단이 어려운 상황이라면 약 일주일 동안 소형 심전도 기기를 부착한 후, 불규칙적으로 일어나는 증상을 알아보기 위한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