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적으로 안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우리의 맥박은 빠르게 뛰게 됩니다. 그런데 특별한 일이 없더라도 맥박이 빠르면 흔히 부정맥을 의심하게 되는데요, 물론 맥박이 빠르게 뛴다고 해서 모든 경우 부정맥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맥박이 빠르면 부정맥? 맥박이 느려도 부정맥!

 

 보통 맥박이 빠르면 부정맥이 있다고 있다고 생각하시는데, 반대로 맥박이 느려도 부정맥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흔히 생각하는 맥박이 빠르게 뛰고 심장이 두근거리는 부정맥은 빈맥 부정맥이라고 하고, 심장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해서 분당 60회 이하로 맥이 뛰는 부정맥은 서맥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그 밖에도 심방세동 부정맥, 기외수축 등 부정맥의 종류는 다양하기 때문에 맥박이 빠른 경우는 물론 맥박이 정상 범위를 벗어났다면 부정맥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부정맥이 없는 건강한 사람이라도 상황에 따라 맥박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격렬한 운동을 했거나 흥분되는 상황이라면 맥박이 빠르게 나타날 수 있고 수면 등 안정을 취하는 상태에서는 맥박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부정맥 환자들도 항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부정맥의 종류에 따라 증상도 다르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부정맥 증상은 일시적인 검사만 이루어지는 경우 제대로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심장초음파를 비롯해서 24시간 심전도 검사 등 부정맥에 특화된 방법으로 검사를 진행해야 맥박이 빠른 증상이 부정맥인지 아닌지, 부정맥이 있다면 어느 정도인지를 제대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맥박이 빠르면 정말 부정맥?

가슴편한내과에서 확인해 보세요!

 

맥박이 빠르게 나타나는 증상은 부정맥 외에도 갑상선 기능 문제나 불안 등 정신적 문제로 인해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심장의 문제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순환기내과에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선정릉역에 위치한 가슴편한내과는 순환기내과 전문의 3인이 진료를 담당하고 있으며, 전문성과 노하우를 총동원하여 증상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진료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