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맥혈관에 지방질화 플라크 등이 축적되어 좁아지는 현상을 '동맥경화'라고 합니다.

 

  동맥경화를 단순히 혈관이 좁아지는 상태로 생각하는 분들이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동맥경화로 혈관이 좁아지면 그 혈관이 담당하는 말초로의 혈액순환 장애가 발생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심혈관질환 발생의 주된 원인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동맥경화 진행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미 동맥경화가 진행한 경우에는 동맥경화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합니다.

 

혈류 장애/심혈관질환 위험인자 '동맥경화' 협착 검사 방법은?

 

  혈관의 탄력성과 혈관 내막의 침전(액체 속 가라앉은 물질)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으로 동맥경화협착검사가 진행됩니다. 사지 각 부위별 혈류 파형과 혈압을 측정한 후 혈류의 흐름과 혈압, 동맥경화 진행 정도, 혈관의 협착 정도를 간접적으로 파악합니다.

 

  이 외에도 사지 혈관 초음파, 경동맥 초음파, 심장초음파 등을 통해 동맥경화협착 정도를 파악합니다. 이중 특히 심장초음파 검사는 심장 구조 및 기능을 실시간으로 관찰할 수 있는 방법으로 동맥경화로 발생할 수 있는 심장질환의 추적 관찰과 향후 치료 방향을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동맥경화협착 검사, 대학병원 출신 순환기내과 전문의 주도합니다.

 

  동맥경화는 심장으로 주요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 외에도 다양한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생 위치에 따라 예후가 달라지게 되지요. 따라서, 다양한 관점에서 동맥경화 진행 정도를 정기적으로 확인해 보며, 동맥경화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선정릉역에 위치한 심장(순환기) 내과로 심혈관질환의 대표 발생 원인인 동맥경화를 수준 높은 검진 시스템을 통해 정확히 파악하고 있습니다.

 

  20년 이상, 대학병원 출신의 순환기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을 필두로 분야별/유형별 다양한 심혈관질환 진료 경험을 축적한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함께하고 있어, 동맥경화로 발생할 수 있는 심혈관질환을 체계적이고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