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을 뿜어내는 심장 기능이 떨어져 혈액량이 감소할 때 심장 두근거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이 증상을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부정맥 돌연사 원인 중 약 90%를 차지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부정맥은 빈맥/서맥/심방세동 등 종류가 다양하고 양성 부정맥과 악성 부정맥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이중 양성 부정맥은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병행한다면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예방할 수 있지만, 악성 부정맥은 한 번의 발생만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돌연사의 주원인으로 부정맥이 꼽히고 있는 이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돌연사 주원인 부정맥, 심혈관 검진으로 훨씬 수월하게 대처!

 

  돌연사 주원인 부정맥 환자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발표한 자료(부정맥 환자 수는 2011년 14만 7,159명에서 2013년 18만 7,085명으로 27% 증가)를 보더라도 알 수 있듯 매년 급격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정맥은 조기에 심박 상태는 물론 심장의 구조와 기능 등 객관적인 데이터를 파악할 수 있는 심혈관 검진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심혈관 검진은 향후 5년 내지 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해 볼 수 있어, 이 데이터를 통해 부정맥과 심혈관 질환에서 훨씬 수월한 대처를 시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심혈관 검진의 필요성은 중요도보다 많이 알려져 있지 않으며, 어떤 곳에서 검진을 받아야 하는지 잘 알지 못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심혈관 검진은 결과를 토대로 치료 계획을 설립할 수 있는 단계로 그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또한, 심혈관 질환에 대한 전문적인 진단은 심장(순환기)내과에서 받아볼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

돌연사 주원인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 진행!


  가슴편한내과는 심장과 혈관 모두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내과로 원내에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는 돌연사의 주원인 부정맥을 더욱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심장 초음파 : 비침습적인 초음파를 이용하여 심장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심장의 내부 구조를 포함한 기능, 혈류 속도 등 심장의 전체적인 건강 상태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 부정맥 증상은 매 순간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지 않아, 정확한 진단을 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때 약 하루 동안 특수하게 만들어진 심전도 기록 장치를 인체에 부착한 후, 생활하면서 변화하는 심장 상태를 확인해 볼 수 있는 24시간 심전도 검사를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단, 며칠에 한 번씩 증상이 나타나는 부정맥이라면, 일주일 동안 소형 심전도 기기를 인체에 부착한 후, 불규칙적으로 일어나는 부정맥 증상을 파악해 볼 수 있는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