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이란 혈액 100ml당 함유되어 있는 포도당의 농도를 뜻합니다. 간의 작용으로 혈액 내 적절한 농도가 유지되는 것이 정상이며, 일반적으로 100ml내 80~100mg의 농도로 들어있는데, 이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 상태를 당뇨라고 합니다.

 

  만약 당뇨병으로 인해 합병증이 발생하게 된다면 치료 후 예후가 좋지 않으며 급성 심장마비 등,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평소 정상 혈당을 유지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혈당 수치를 관리하기 위해

알고있어야 하는 당뇨수치 기준표

 

* 공복혈당 : 8~12시간 이상 음식이나 음료를 섭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하는 검사. 공복당뇨정상수치는 100mg/dL를 넘지 않는 것이 정상이며, 126mg/dL을 넘을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


* 무작위 혈당 검사 : 식사 여부 상관없이 아무 때나 측정하는 검사. 수치가 200mg/dL를 넘는 높은 고혈당의 경우이거나 고혈당을 보이면서 당뇨병에 해당하는 증상이 있을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


* 경구당부하검사 : 75g의 특정한 포도당을 마신 후, 3시간 이후 혈당을 측정하는 검사.


* 당화혈색소 검사 : 2~3달 간의 평균적인 혈액 속의 당수치를 측정. 식사 전후에 상관 없이 어느 때나 측정할 수 있으며, 4~6%가 정상수치이며, 6.5%가 넘을 경우 당뇨병으로 진단

 

 

 

 

 

당뇨수치 관리 및 합병증 예방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

 

  당뇨병이란 인슐린이 부족하거나 인슐린이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대사질환으로 고혈당 상태가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심혈관 질환의 발생 빈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망막병증, 신장병증, 신경변증 등 만성 합병증, 관상동맥질환, 말초동맥질환, 뇌혈관질환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당뇨의 합병증 및 대부분의 사망원인이 심혈관 질환에 의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당뇨병 환자는 당뇨병이 없는 사람에 비해서 심혈관 질환의 발생 빈도가 5배까지 높고 그 예후도 나쁘기 때문에 당뇨병을 심혈관 질환으로 간주하고 치료해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과 혈관을 모두 아울러 진료할 수 있는 심장(순횐기)내과로, 당뇨뿐만 아니라 당뇨의 전 단계인 대사증후군도 심혈관 질환 관점에서 관심을 갖고, 진단 및 치료함으로써 심혈관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뇨에 의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한 정밀 검진도 자세히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