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중앙에서 약간 왼쪽에 위치한 심장은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심장이 멈추면 온 몸으로 운반되는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단절되어 사망에 이르게 되는데요. 우리 생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심장 부위에 통증을 느끼게 된다면, 심혈관 질환은 아닐까 걱정을 하게 되며, 최근 심장통증을 호소하며 내과를 찾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심장이 아픈 증상, 심장 통증 원인은?

 

  심장이 위치한 가슴 부위에는 심장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관들이 있기 때문에 심장이 아픈 증상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올 수 있습니다. 심장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의 실제 원인질환을 살펴보면 소화기계통 질환이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하지만, 생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 질환도 그 다음으로 많은 원인이기 때문에 심장 질환이 원인이지 확인하기 위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01.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통증

 

  심장통증은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부정맥, 심근질환 및 대동맥질환 등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특히 증상이 운동을 하거나 갑자기 스트레스를 받는 등, 심장에 혈액이 많이 필요할 때 발생된다면, 협심증으로 인한 통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심장 혈관이 매우 좁아져 막히기 직전에 심한 흉통이 있다 없다를 반복하는 경우 불안정성 협심증이라고 하여 심근경색의 전단계에 해당하며, 증상이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심근경색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즉시 가까운 응급실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02. 소화기계통 질환으로 인한 통증

 

  위산이 식도 쪽으로 역류하여 염증을 일으키는 역류성 식도염, 위십이지장궤양 등의 소화기계통 질환으로 인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소화기질환의 경우 가슴통증, 속쓰림, 가슴 답답한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심장질환과 꼭 감별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03. 근골격계 및 폐질환으로 인한 통증

 

 갈비뼈를 연결하는 연골 부위에 염증이 생겨 통증을 발생하는 늑골연골염으로 인해 증상이 발생될 수 있으며, 그 외, 폐렴 및 늑막염, 폐색전, 폐암, 대상포진 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심장통증 증상에 있어 가장 중요한 점은?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통증인지 확인해보는 것입니다.

 

  심장통증은 심장질환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무심코 놓친다면 치명적인 결과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물론 심장이 아픈 증상이 있다고 모두 심혈관 질환은 아니지만, 고연령이거나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등의 심혈관계 위험인자를 가진 경우,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흡연을 하는 경우라면 심혈관질환으로 오는 증상일 가능성이 높으니 심혈관 검진을 통해 실제 질환이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심장통증 있을 때, 어느 진료과로 가야 할까?

 

  증상이 있다면 먼저 가까운 병의원을 방문하여 내과 진료를 받아보고, 심장질환에 이상 소견이 있다면 순환기내과(심장내과)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순환기내과란,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을 아울러 진료하는 특성화된 내과의 한 분과로, 협심증, 심근경색, 부정맥 등 심혈관 질환에 일차적 진료과입니다. 심혈관질환 의심 증상인 가슴통증이나 호흡곤란, 가슴두근거림 등의 원인을 찾기 위한 신체 검진 및 여러 검사 등은 순환기내과에서 이루어지며, 심장혈관질환 뿐만 아니라 합병증 때문에 관리하고 치료해야 하는 동맥경화, 고지혈증, 고혈압 등의 의학적인 원칙에 따라 관리와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장통증 진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혈관 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을 경우, 원인을 알기 위한 기본적인 내과적 진료 뿐만 아니라 심장 정밀 검사를 대학병원 수준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검사를 통해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증상의 원인이 발견되는 경우라면, 향후 필요한 치료 계획 수립, 합병증 예방 방법 안내,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교육관리 및 약물치료 등을 통해 심혈관질환 조기진단 및 치료가 가능합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

 

 

 

 

  생활 습관이 서구화되면서 대사증후군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30세 이상 성인 3명 중 1명이 대사증후군을 갖고 있을 정도로 흔한 병증에 속하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국민 건강을 해치는 위험 요소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대사증후군은 뚜렷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방치되기 쉬워 이를 예방하기 위하 적극적인 관리에는 아직 소홀하다고 합니다. 소리 없이 찾아와 현대인을 죽음으로 내모는 무서운 질환 대사증후군, 진단 기준은 어떻게 될까요? 

 

 

 

 

대사증후군이란?

 

  대사증후군이란 여러 가지 신진대사와 관련된 질환이 함께 동반된다는 의미에서 만들어진 용어로, 복부비만, 고혈압, 고혈당, 낮은 고밀도콜레스테롤(HDL), 높은 중성지방 중 세 가지의 위험인자가 한꺼번에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대사증후군에 걸린 사람은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일반인보다 높을 뿐만 아니라 생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심혈관질환으로 이어질 확률이 매우 높기 때문에 평소 관리해야 하는 현대인의 질환입니다.

 

 

 

 

대사증후군 진단기준

 

  대사증후군은 1998년 세계보건기구(WHO)에서 제시한 진단 기준은 임상적으로 환자를 가려내기에 문제가 있어 2001년 미국 국립 콜레스테롤 교육 프로그램(NCEP)를 진단기준으로 사용됩니다. 아래의 5가지 기준 중, 3가지 이상이 기준치가 넘는다면 대사증후군으로 진단합니다.

 

1. 복부비만(허리둘레) : 남자 102cm, 여자 88cm 이상일 때
2. 중성지방 : 150mg/dl 이상 (인슐린 저항성과 연관이 깊음)
3. HDL 콜레스테롤(높을수록 좋음) : 남자 40mg/dl, 여자 50mg/dl 이하
4. 혈압 : 130/85mmHg 이상
5. 공복혈당 : 110mg/dl 이상

 

 

 

 

혹시 나도 대사증후군?

대사증후군 자가진단법

 

  대사증후군은 뚜렷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대사증후군 진단기준으로 보았을 때, 자신이 복부비만이 있으면서, 위에 혈압이 130. 아래 혈압이 85이상이라면, 대사증후군이 의심되므로, 추가적인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대사증후군 검사 방법은?

 

  대사증후군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혈액검사를 통해 여러 가지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등을 측정합니다. 또한 혈압과 허리둘레를 재어 혈압이 높은지, 복부비만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대사증후군 검사는 심혈관 질환의 이미 노출되어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로, 대사증후군이 있을 경우 심혈관 질환에 대한 좀 더 자세한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사증후군 합병증 예방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대사증후군은 혈관이 좁아지는 동맥경화를 유발하여 심혈관 질환이나 뇌혈관질환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습니다. 대사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없는 사람에 비해 협심증이나 심근겨색 등의 심혈관 질환이 걸릴 확률이 약 1.5배에서 3배 이상 증가하며, 당뇨가 걸릴 확률은 약 3~5배 높입니다.

 

  따라서 평소 혈당이 높거나 고혈압, 콜레스테롤 이상 등의 문제가 있다면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또한, 대사증후군은 당뇨병과 심장 및 혈관 질환의 위험성을 높이기 때문에, 정기적인 심혈관 검진을 통해 심장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향후 5년, 10년 내 심혈관 질환의 가능성을 예측하고 예방해야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대사증후군 진료

 

  대사증후군의 예방과 치료 목적은 당뇨병와 심장병, 뇌졸중을 예방하는 것으로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당뇨의 전단계인 대사증후군을 심혈관 질환 관점에서 관심을 갖고 진단 및 치료하여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 치료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사증후군으로 진단된 경우라면 생활습관 개선(식이요법, 운동요법)을 위한 교육 및 관리, 약물치료 등을 통해 질환을 치료하며, 합병증 예방 관리 등의 안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하면서, 심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동맥경화란 혈관에 콜레스테롤과 같은 유해성분이 쌓여 혈관의 지름이 좁아지면서 딱딱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동맥경화는 심장, 뇌, 팔, 다리 등 모든 혈관에서 발생될 수 있으며, 발생되는 부위에 따라 협심증 및 심근경색, 뇌출혈 및 뇌경색 등을 초래하기 때문에 동맥경화의 조기 예방 및 치료가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동맥경화는 왜 발생할까?

 

  동맥경화는 나이가 듦에 따라 발생될 수 있는 일종의 노화현상이지만, 동맥경화를 가속화시키는 위험인자가 있다면 더 빠르고, 심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 동맥경화 주요 위험인자

 

-고혈압 : 고혈압이 지속되면 혈관에 손상을 주어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축적될 수 있습니다
-고콜레스테롤 혈증 : 혈중 콜레스테롤 250mg/dL 이상인 사람은 200mg/dL 미만인 사람보다 동맥경화성 질환에 걸린 가능성이 5배 정도 증가합니다.
-당뇨병 : 당뇨병 환자는 동맥경화에 의한 사고 빈도가 높고, 심혈관 사고발생시 예후 또한 좋지 않습니다.
-그 외 : 심혈관 질환 가족력, 운동부족, 과체중 및 복부비만, 흡연

 

 

 

 

동맥경화증 초기증상

 

  동맥경화는 매우 느리게 진행되는 만성질환으로, 혈관이 심하게 좁아진 상태가 아니라면 뚜렷한 증상이 없습니다. 증상이 발생되었다면 질환이 상당히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며, 좁아진 혈관 위치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진 경우 : 협심증과 심근경색으로 인해 가슴통증과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심한 경우 심장 돌연사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 뇌동맥과 경동맥이 좁아진 경우 : 뇌동맥이 좁아질 경우 언어장애, 의식상실, 감각장애 등을 겪을 수 있으며, 경동맥이 좁아진 경우라면 시력 저하, 한쪽 팔다리 마비, 어지러움과 두통, 구토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 말초혈관이 좁아진 경우 : 운동 시 다리 통증을 겪거나 손발 저림, 부종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 검사 방법

 

  동맥경화를 알아볼 수 있는 검사는 동맥경화도 검사, 심장초음파 검사, 경동맥초음파 검사, 사지혈관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맥경화의 예방과 치료

 

  동맥경화의 일차적인 방법으로는 식습관 및 운동 등의 생활습관 개선하는 것입니다. 평소 저지방식, 저칼로리 그리고 저염식으로 식습관을 유지해야 하며, 하루에 30분 이상씩, 적어도 일주일에 3번 이상은 달리기, 자전거타기, 산책,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위험인자(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병 등)의 조기 진단 및 관리도 중요합니다. 또한, 생활습관 개선만으로 위험인자 관리가 어려울 경우 약물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 동맥경화 진료

 

  가슴편한내과는 각종 심혈관 질환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동맥경화뿐만 아니라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위험인자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등을 심혈관 질환 관점에서 관심을 갖고 진단 및 치료하고 있습니다.

 

  진료 및 검사를 통해 동맥경화 소견이 보일 경우 일차적으로 동맥경화에 대한 교육 및 생활습관 개선 (식습관 및 운동요법)을 통해 관리해드리며, 생활습관 개선만으로 효과가 없을 경우 의료진의 의학적 판단에 의해 약물치료를 병행합니다. 또한 동맥경화로 인한 합병증에 대한 예방과 관리를 통해 심혈관 질환을 조기에 진단하고 예방 및 치료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

 

 

 

  가슴 부위에 통증이 있거나 숨을 쉬기 어려운 호흡곤란 증상이 있다면, 공포감이 크게 다가오게 됩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 질환의 대표 증상이기 때문인데요. 최근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높아질 뿐만 아니라 과거 중장년층에서 심장질환은 물론 돌연사 등이 많이 나타났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므로, 가벼운 통증이라도 증상이 있다면, 정확한 원인을 확인하기 위한 검진이 필요합니다.

 

왼쪽 가슴 통증, 호흡곤란 원인은?

 

 

 

 

01. 왼쪽 가슴 통증 : 가슴 통증 증상은 심혈관 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으로,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부정맥, 심근질환, 대동맥 질환 등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위식도역류질환이나 위십이지장궤양 등의 소화기계통 질환, 일반적인 내과적 문제도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심장질환의 대표 증상이므로도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슴통증 정보 컨텐츠 >

※ 왼쪽 가슴통증 원인, 심혈관질환 증상일까? ☞클릭

※ 가슴통증 지속되면 관상동맥질환 검사 필요! ☞클릭

 

 

 

 

02. 호흡곤란 : 숨을 쉬는데 불편함을 느끼는 호흡곤란 증상은 모든 심혈관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심장 기능이 저하되면서 혈액을 온몸으로 보내는데 힘겨워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천식이나 만성 폐쇄성 폐질환, 폐렴, 만성기관지염 등과 같은 폐질환이 있다면 호흡곤란 증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호흡곤란에서 중요한 점은 심장과 폐의 기능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호흡곤란 정보 컨텐츠>

※ 왼쪽 가슴이 답답한 증세, 호흡곤란 증상이 있다면? ☞클릭

숨이 차고 가슴이 답답한 증세, 숨이 잘 안쉬어져요 ☞클릭

 

 

 

 

왼쪽 가슴 통증과 호흡곤란 있다면, 심혈관검진 받아야

 

가슴통증과 호흡곤란 증상은 모든 심장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물론 가슴통증과 호흡곤란 증상이 있다고 반드시 심장질환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을 무시하고 지내거나 민간요법 등에 의존할 경우, 병을 키우다 뒤늦게 치료하거나 안타깝게 치료의 기회를 놓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심혈관 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심혈관 검진을 통해 동맥경화의 진행 정도, 심장의 구조 및 기능을 확인하여 심혈관 질환을 조기 진단하고, 심혈관 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해야 합니다. 또한, 증상이 있다가 없어진 경우라면, 특히 심혈관계통의 위험인자(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질환의 가족력)가 있는 분들은 반드시 심혈관질환 검진을 통해 실제 질환이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심혈관 검진 믿고 받을 수 있는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내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 진단을 위해 대학병원급으로 전문적인 심혈관 검진을 받을 수 있는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의 정확한 검진, 첨단 검진 장비를 통한 심혈관 질환의 조기 진단 및 예방, 1:1 상담을 통해 개개인 특성에 최적화된 맞춤형 심혈관 검진을 시행합니다.

 

 

 

 

  또한, 검진 결과에 따라 예방을 위한 교육 관리를 받을 수 있으며, 심혈관 질환으로 진단 내려진 경우 향후 필요한 치료 계획 수립, 합병증 예방 방법 안내,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교육관리 및 약물치료 등을 통해 심혈관질환 조기진단 및 치료가 가능합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심혈관 질환, 뇌혈관 질환의 위험성이 커지게 됩니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이 높아도 평소 아무 증상이 없기 때문에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는 분들이 많은데요. 건강검진 후, 콜레스테롤이 정상수치보다 높게 나와, "콜레스테롤이 높으니, 관리가 필요합니다"라는 말을 들은 후에야 콜레스테롤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는 분들이 많습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춰야 한다는 이야기는 들어봤지만, 총콜레스테롤, HDL, LDL이란 말을 들으면, 외국어를 듣는 기분이 들어 어디서부터 알아봐야 할지 망설이는 분들도 적지 않은데요, 오늘은 콜레스테롤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보고,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콜레스테롤이란?

 

  콜레스테롤은 울이 몸에 반드시 필요한 영양소 중 하나로, 인체에 60조 개의 세포를 보호하는 주요 성분이며, 특히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등의 호르몬의 재료가 되기도 합니다. 콜레스테롤의 종류로는 HDL콜레스테롤과 LDL콜레스테롤이 있으며,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르는 LDL 콜레스테롤은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 콜레스테롤을 높여야 합니다.

 

 

 

 

LDL콜레스테롤이란? & HDL콜레스테롤이란?

 

* 동맥경화를 일으키는 LDL콜레스테롤

 

  LDL콜레스테롤은 저밀도 지질 단백질이라고 불리며, 간에서 생성된 콜레스테롤을 혈액을 통해 체내 조직과 세포로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LDL콜레스테롤이 높다면 동맥경화를 일으키고, 심해질 경우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과 뇌졸중 등의 주 원인이 됩니다.

 

* 혈관 청소부 HDL콜레스테롤

 

  고밀도 지질 단백질로, 쓰고 남은 혈액 속의 LDL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운반하여 분해하는 혈관 청소부 역할을 합니다. HDL콜레스테롤이 높을 경우 동맥경화의 위험도가 낮아집니다. 몸에 나쁜 LDL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도 문제가 되지만, 좋은 콜레스테롤인 HDL콜레스테롤이 부족해도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정상수치

 

총 콜레스테롤은 200 이하, LDL은 100 이하, HDL은 60 이상, 중성지방은 150 이하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총콜레스테롤 0~240mg/dL

- 중성지방0~200 mg/dL

- LDL 콜레스테롤0~130 mg/dL

- HDL 콜레스테롤남성 35~55 mg/dL, 여성 45~65 mg/dL

 

 

 

 

LDL콜레스테롤이 높아지는 이유는?

 

  콜레스테롤은 70%는 간에서 자연스럽게 만들어 지고 30%는 음식으로 섭취하게 되는데, 음식으로 콜레스테롤을 다량으로 섭취한다면, 간에서 HDL콜레스테롤 생산을 조절하여 혈중 콜레스테롤이 높아지지 않도록 작용합니다. 하지만, 건강에 해로운 생활습관(과식이나 흡연, 과음,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을 반복하면 신체 조절 기능이 망가져,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HDL콜레스테롤이 부족한 경우 높아지기도 하며, 호르몬 질환, 유전적 요인에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갈 수 있습니다.

 

 

 

 

LDL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VS HDL콜레스테롤 높이는 방법

 

01. LDL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 피하기

 

LDL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된 음식 : 계란 노른자, 생선알 or 내장, 곱창, 순대 등의 내장, 오징어, 버터, 베이컨, 소시지, 햄 등

- 그 외 피해야할 음식들 : 케이크, 과자, 초콜릿, 아이스크림, 청량음료 등

 

02. HDL콜레스테롤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 섭취하기

 

오메가3 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 : 등푸른 생선, 참치, 삼치, 꽁치, 고등어, 연어, 청어, 숭어, 정어리 등

오메가6 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음식 : 옥수수 기름, 면실유, 해바라기씨 기름 등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함유된 견과류 : 호두, 아몬두, 캐슈, 땅콩, 피스타치오 등

그 외 좋은 음식들 : 양파, 강황, 딸기 등

 

03. 과체중인 경우 체중 감량 / 꾸준한 운동

 

  칼로리 섭취를 줄여 체중을 조절해야 합니다. 체중 감량 효과는 총 콜레스테롤과 나쁜 LDL콜레스테롤을 모두 낮추는데 도움이 되며, 체력이 증가하고, 신체적, 정신적 컨디션이 좋아집니다. 몸을 많이 움직이는 것도 콜레스테롤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주 3회 이상, 30분 이상 꾸준히 운동을 하면 체중이 증가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며, LDL콜레스테롤은 낮추고, HDL콜레스테롤은 높일 수 있습니다.

 

 

 

 

04. 정기적인 검진과 약물치료

 

  콜레스테롤이 높아도 별도의 증상이 없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콜레스테롤 수치를 관리하여야 합니다. 또한 식이요법 및 운동, 생활습관 개선으로 콜레스테롤이 조절되지 않거나 처음부터 수치가 아주 높은 경우라면, 의사의 판단에 의해 약물치료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콜레스테롤 관리 및 치료

 

  혈관이 막혀 문제가 발생하는 심혈관질환의 대표적인 원인은 혈액 속의 기름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혈액 속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관리하여 심혈관질환을 예방해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혈액검사 및 내과적 기본 검사를 통해 혈액 내 콜레스테롤을 확인한 후, 혈액 내 지질(기름기)가 증가되어 여러 가지 성인병을 유발하는 질환인 고지혈증에 대한 진단을 합니다. 또한 동반 위험이 높은 질환인 당뇨, 고혈압 및 합병증 여부에 관한 검사를 시행하여 심혈관질환 위험요소 및 심혈관질환의 조기진단 및 치료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만약 고지혈증이 있다면, 식이요법 및 운동요법을 교육하여 관리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며, 필요한 경우 약물치료를 질환을 치료합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


 

 

 

 

 

  심장에는 혈액을 한 방향으로 흐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 4개의 판막이 존재합니다. 판막이 열리면 혈액이 지나가고, 다 지나가면 닫혀 혈액이 거꾸로 흐르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담당하는데요. 만약 판막 기능에 이상이 생겨 잘 열리지 않거나(협착증), 잘 닫히지 않아 피가 역류하는(폐쇄부전증) 질환을 심장판막증이라고 합니다.

 

 

 

 

  심장판막증이 발생하면, 심장은 혈액을 온 몸에 공급하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해야 하므로, 심장 효율이 떨어져 심부전으로 진행될 수 있으며, 맥박이 불규칙해지는 부정맥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손상된 판막에는 세균이 달라붙기 쉬어 감염으로 이어지기도 하므로, 심장판막증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검사를 꼭 받아보셔야 합니다.

 

 

 

 

심장판막증 증상

 

  심장판막증의 가장 흔한 증상은 심장 효율이 떨어지면서 나타나는 호흡곤란 증상입니다. 심한 경우 가만히 있어도 숨이 차거나 심장박동이 빨라져 가슴두근거림 증상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또한, 피로를 자주 심하게 느끼기도 하고, 어지럽거나 정신을 잃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 심장판막에 이상이 생기더라도 어느 정도 진행되기 전까지는 대부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고, 증상이 나타났을 때에는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꼭 평소와 다른 증상이 있다면,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심장판막증 증상 의심된다면, 심장초음파검사 필요!

 

 심장판막증이 의심된다면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와 함께 심장의 구조 및 기능을 확인하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가 필요합니다. 심장초음파 검사는 인체에 무해한 초음파를 이용하여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운동하고 있는 심장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영상화하고 분석할 수 있는 검사로, 심혈관 질환의 진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검사입니다.

 

검사를 통해 심장 판막의 형태와 혈류 정도를 확인해볼 수 있으며, 판막질환의 원인과 질환의 정도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심장의 크기와 기능 평가, 심장벽의 두께 평가, 심장벽의 움직임 장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일반적인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 정밀검사가 필요한 경우라면, 운동부하 심초음파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운동부하 심초음파 검사란?

 

  운동부하 심초음파 검사란, 운동부하 심전도 검사 전후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실시하는 검사를 말합니다. 운동부 심초음파 검사를 통해 운동전후의 심근벽의 변화, 심장의 압력 변화 등을 확인하여 협심증, 부정맥, 판막질환, 운동시 호흡곤란 등에 대하여 보다 정확한 검사가 가능합니다.

 

 

 

 

심장판막증 검사 전문적으로 받을 수 있는 곳,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내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 검진 센터는 각종 심혈관 질환에 대한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대학병원과 동일한 현존하는 최신의 장비들을 사용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01. 가슴편한내과의 첨단 장비

  심장판막증을 정확하게 검사를 위해 국내 유수의 대학병원서 사용되는 심장초음파, 4D Vivid E9를 사용합니다. 4D Vivid E9은 움직이는 심장의 이미지를 보다 선명한 모습으로 구현하며, 한번의 박동만으로 심장의 3차원적인 구조를 분석합니다. 또한 기존에 분석이 어려웠던 판막질환에서의 3차원적인 판막의 이해 및 분석이 가능하여 실제 환자의 진단 및 치료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02. 검사 후, 체계적인 관리 & 대학병원과의 협진시스템 운영

 검사를 통해 심장판막증으로 진단이 나왔다면, 경미한 경우 심장판막증에 대한 교육 및 관리, 약물치료를 통해 증상을 호전시키고 병의 진행을 늦춰 최대한 본인의 판막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만약, 시술이나 수술이 필요한 경우 선별하여 대학병원에 직접 수술 의뢰를 해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진료를 편하게 받을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

 

 

 

 

  건강해 보이던 사람도 갑자기 쓰러져 돌연사로 이어지는 질환, 바로 심혈관 질환입니다. 심혈관 질환 중,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져 문제가 생기는 협심증은, 심근경색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더욱 주의해야 하는 질환인데요. 특히 국민 100명 중 1명은 협심증으로 진료를 받고 있으며, 지난 5년간 약 4%씩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협심증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요즘과 같이 날씨가 추운 겨울이면 발병률이 더욱 높아지는 협심증. 협심증으로 인한 사망률을 낮추기 위해서는 협심증 초기증상은 없는지 점검이 필요합니다.

 

 

 

 

협심증 초기증상은?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진다면, 심장 전체 또는 일부분에 혈액 공급이 감소되어 심장 근육에 혈액이 부족한 허혈상태가 되고 이로 인해 가슴통증 증상을 느끼게 됩니다. 혈관이 좁아져 있더라도 일부 혈액은 계속 공급되기 때문에 평소에는 증상을 크게 느끼지 못하다가 계단을 오르거나 갑자기 스트레스를 받는 등의 심장이 혈액을 많이 요구하는 상황에서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협심증 환자도 휴식 시에는 심장에 필요한 혈액의 양이 줄어들기 때문에 증상은 완화되며, 증상이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니, 즉시 가까운 병원 응급실을 방문하여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협심증 증상에 대한 환자분들의 표현은 쥐어짜는 듯한, 뻐근함, 조여듦, 무거운 것으로 눌리는 듯함, 터지는 듯 답답함 등으로 사람마다 매우 다양하며, 통증 부위는 가슴 왼쪽 또는 중앙부에서 나타나기도 하며, 턱이나 어깨, 왼쪽 팔을 따라 방사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증상은 심장에 문제가 있다는 하나의 싸인이기 때문에 평소에 없는 증상이 가슴 쪽, 명치 쪽에 있다면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협심증 초기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들

 

√ 빨리 걷거나 뛰거나 계단을 올라갈 때

√ 무거운 것을 들 때

√ 육체적 활동을 과도하게 할 때

√ 화가 나거나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받을 때

√ 갑자기 찬바람을 쐬거나 음식을 많이 먹은 후

 

 

 

 

※ 증상이 완화됐다고 안심해도 될까요?

 

  협심증도 초기에는 어떤 경우에는 증상이 있다가 또 어떤 경우에는 증상이 없기를 반복하여 병원에 가려다가 증상이 없어 진료를 안 받았다가 질환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혈전에 의해서 발생하는 불안정 협심증의 경우에는 더 그럴 수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발생하고 1시간 내에 저혈압, 쇼크, 심장정지 등이 발생하는 돌연심장사의 경우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지만 역으로 조사해보면 수일 내지 수개월 전부터 간헐적으로 흉통, 가슴두근거림, 숨참, 피곤함 등의 증상이 있다 없다를 반복한 경우가 꽤 있었다는 것은 이미 교과서에 다 나온 내용입니다. 따라서 증상이 있다가 없어진 경우라도, 특히 심혈관 계통의 위험인자가 있는 분들은 반드시 순환기내과를 방문하여 실제 질환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협심증 초기증상이 있다면,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협심증이 의심된다면, 진찰을 통해 증상의 양상과 연령, 동반된 심혈관 질환 위험인자 여부, 심혈관 질환의 가족력 등을 확인하여 협심증이 있을 가능성을 검토한 후,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와 함께 심장 정밀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01. 기초검사 : 진찰, 신체측정, 체성분 분석, 혈압 측정 등

02. 기본 혈액 검사 / 심장관련 특수 혈액 검사

03.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 흉부X-ray, 심전도 검사 등

04. 동맥경화도 검사 : 동맥경화의 정도, 혈관의 협착 정도 확인

05.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질환(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판막질환, 심질환 등) 진단 및 추적

06.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 관상동맥질환 진단

 

 

 

 

☆ 협심증이 있어 심장 혈관이 70%가량 좁아지기 전까지는 안정시에는 증상이 없거나 모호할 수 있고, 일반적인 심장초음파 검사에서 진단이 안될 수 있어,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야 정확한 협심증 진단이 가능하므로, 운동부하검사 전 후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여 협심증의 진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

"관상동맥질환 특화 검진프로그램으로, 협심증의 조기 진단 및 예방에 노력합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쉽게 방문이 가능한 편의성을 갖춘 심장내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 검진 센터는 각종 심혈관 질환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심장내과 전문의가, 기본적인 내과 검사 외에도 대학병원과 동일한 첨단 장비들을 사용하여, 관상동맥질환 특화 검진프로그램으로 협심증에 대한 정확한 검진 및 진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검진 결과에 따라 협심증으로 진단 내려진 경우, 생활습관 개선 및 약물치료를 통해 질환을 치료해드립니다. 만약 시술이나 수술이 필요한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협심증 조기 진단 및 예방, 가슴편한내과가 함께 합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

 

 

 

 

  심장은 수축과 이완 운동으로 보통 성인의 경우 1분의 50~60회에서 100회까지 규칙적으로 박동합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심장박동이 빠르거나 느리거나 또는 불규칙해지는 현상이 발생하며 증상을 일으키는데, 이것은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부정맥은 단순한 심장의 리듬 이상일 수 있지만, 심한 경우 쇼크가 오거나 심장마비로 인해 급사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부정맥 증상이 의심된다면 꼭 검진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부정맥 증상 및 원인

 

01. 부정맥 증상 : 심장이 두근거린다고 표현하는 분들이 가장 많습니다. 심장이 빠르거나 느리거나 불규칙하게 뛰기 때문에, 심장이 빠르다는 느낌, 엇박자로 뛰는 느낌, 꿀렁거리는 느낌 등 다양하게 표현되며, 좀 드물지만, 이유없이 피곤한 증상과 아주 빠른 부정맥으로 실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정맥은 증상이 있다 없다를 반복할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으로, 증상이 심하게 있다가도 없는 기간이 상당히 지속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있다가 없어진 경우라도, 특히 심혈관 질환의 위험인자가 있는 분들은 꼭, 실제 질환이 있는지 순환기내과를 방문해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02. 부정맥 원인 : 부정맥은 한 가지 질환을 말하는 것이 아닌, 맥이 불규칙하게 뛰는 질환을 통칭하는 말로, 부정맥의 종류도 매우 다양하고, 원인도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부정맥의 종류별 원인을 살펴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 빈맥 부정맥 : 분당 100회 이상으로 맥박이 빨라서 문제가 되는 부정맥으로, 빈맥부정맥은 심장질환(협심증 및 심근경색의 관상동맥질환, 심장판막질환, 심근병증, 선천성 심질환), 심근의 원발성인 전기적 이상, 갑상선 질환, 약물섭취, 스트레스 등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서맥 부정맥 : 분당 60회 이하의 느린 맥박수가 문제가 되는 부정맥으로, 과격한 운동이나 저체온증, 동방결절의 질병, 갑상선기능항진증, 약물섭취 등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심방세동  : 심장의 전기적 장애가 생겨 맥박이 아주 불규칙하게 뛰는 부정맥으로, 격심한 운동, 정신적 스트레스, 수술, 급성 알코올중독 및 자율신경계 이상, 고혈압, 판막질환, 허혈성 심장질환, 심근증, 심부전, 선천성 심장질환 및 만성 폐질환 등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 의심 증상이 있다면, 부정맥 검진 필요!

 

  부정맥 증상은 누구에게나 발생될 수 있고,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생사와 연결되는 일부 부정맥의 경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검사를 통해 실제 질환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따라서 가슴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있는 분들, 가족 중 부정맥으로 약물치료 혹은 시술을 받은 가족력이 있는 분들, 돌연사의 가족력이 있는 분들이라면, 부정맥 특화 검진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부정맥 검사방법

 

  어떤 증상이 있는지, 심혈관 질환의 가족력이나 위험인자가 있는지 진료를 통해 확인이 필요하며,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로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가려내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알아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특히 부정맥은 매 순간 증상이 있다면 심전도 검사로 진단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하루는 지속적으로 측정하는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가 필요합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의 부정맥 특화 검진 프로그램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내과로, 심혈관 질환의 예방과 조기 진단을 위해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증상이 있다 없다를 반복할 수 있는 부정맥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 심장초음파,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등의 부정맥 특화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부정맥에 대한 정확한 진단 및 예방이 가능합니다.

 

 

 

 

  만약, 부정맥 특화검진 프로그램을 통해 부정맥이라고 진단이 내려졌을 경우 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관리, 약물치료 등으로 질환을 치료합니다. 또한 심혈관 문제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대학병원과의 협진체계를 통해 수술 예약 등의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편하게 내과적 치료를 받으실 수 있는 협진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두근거리는 가슴, 답답한 가슴,

가슴편한내과와 함께라면, 가슴이 편안해집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

 

 

 

  혈관은 혈액을 심장과 인체 각 장기 및 조직 사이로 순환시키는 통로 역할을 하는 곳으로, 혈관의 길이를 모두 합하면 무려 10만 km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 길이는 지구 둘레의 두 바퀴 반에 해당할 정도의 거리인 만큼 우리 몸 구석구석을 감싸고 있으며, 혈액이 좋은 영양소와 산소를 각 세포에 보내서 우리 몸이 제대로 활동할 수 있게 합니다.

 

  정상적인 혈액이 심장에서 내보내져 다시 심장으로 오기까지는 약 10초에서 20초 정도 걸립니다. 만약 혈액의 흐름이 늦어지면 혈액도 정체가 되고, 혈전이 발생되며,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혈관 나이가 곧, 건강 나이

 

  우리 몸 안의 혈관은 우리 생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혈관에 문제가 생기면 뇌, 폐, 심장 등 다양한 부위에 질환이 발생되며, 이는 곧 생명과도 연관되기 때문입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사망원인 통계에 따르면,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는 암이고, 2위가 심장질환, 3위가 뇌혈관 질환입니다. 2위, 3위 모두가 혈관질환이 원인이므로 혈관 나이가 곧 건강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혈관 질환을 유발하는 것은?

 

  혈관이 막히는 원인은 혈액 속 기름기 때문입니다. 혈액 속에서는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라는 지방이 있는데, 이러한 지방이 과하면, 특히 콜레스테롤이 많으면 혈관 벽으로 들어가려고 합니다. 여러 세포들은 콜레스테롤을 내보내려고 모여 잡아먹으려고 하는 과정에서 세포와 콜레스테롤의 찌꺼기들이 노폐물이 되는 것입니다. 보통 이런 것들을 혈관 벽에 플라크가 낀다고 얘기합니다.

 

 

 

 

  혈장 안에 콜레스테롤이 많을 경우 콜레스테롤이 혈관 벽 속으로 들어가 혈관을 두껍게 만들고, 혈관이 70% 이상 좁아졌을 경우 힘을 주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동맥경화반이 갑자기 찢어지게 되고, 혈전이 생겨 심장 혈관을 막으면 급성 심근경색이 되고, 뇌혈관을 막으면 뇌경색이 됩니다.

 

 

 

 

혈관나이 측정방법은?

 

  혈액 검사를 통해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측정하고, 동맥경화도 검사라고 해서 혈관의 딱딱한 정도를 검사합니다. 혈관의 딱딱한 정도를 검사하는 이유는 혈관이 부드러우면 심장에서 손목으로 가는 혈관의 속도가 느리고, 혈관이 단단할수록 혈류 속도가 빨라지게 되므로, 혈관에 문제가 있으면 전달되는 속도가 빠르게 되는 것을 이용하여 동맥경화도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혈관 건강 자가 진단법

 

01. 흡연을 하고 있다면 혈관 벽이 좁아져 혈관 질환의 가능성이 크다.
02. 콜레스테롤 수치가 200 이상이면 혈액에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여있을 가능성이 크다.
03. 몸무게를 키의 제곱 값으로 나눈 값이 35 이상으로 고도비만인 경우 혈관 상태가 안 좋아졌을 수 있다.
04. 혈압 수치가 120 이상의 고혈압 환자라면 동맥경화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05. 기름진 음식을 일주일에 3번 이상 먹으면 혈관에 중성지방이 많이 쌓여있을 수 있다.
06. 음주를 일주일에 3회 이상 하면 혈관 건강에 치명적이다.
07. 두통이 생길 정도로 스트레스를 잘 받는 것도 위험! 스트레스 호르몬은 심근경색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08. 일주일에 운동하는 횟수가 3회 미만이라면 열량 소모가 적기 때문에 체내 콜레스테롤을 제대로 배출하지 못한다.
09. 나이가 46세 이상이면 혈관 건강에 주의해야 한다.

10. 고지혈증, 성인병 등 혈관질환 관련 가족력이 있다면, 혈관 건강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 8개 이상이면 혈관 건강 위험!

 

 

 

 

100세 시대, 건강하게 살기 위해서는.

혈관 건강 검진으로, 혈관 질환 예방!

 

  인간의 평균수명은 80세를 넘어 "호모 헌드레드 시대(100세 삶이 보편화되는 시대)"가 열리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에서 중요한 점은 오래 사는 것이 아니라 건강하게 오래 사는 것으로, 의학계는 인류 건강과 수명 연장의 가장 중요한 열쇠로 "혈관"을 지목하고 있습니다.

 

  혈관 질환의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는 주로 4~50대 이후의 중년들에게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동맥경화를 가속화시키는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등이 있다면 더 빠르고 심하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혈관건강 자가 진단법에 많이 해당한다면, 동맥경화가 진행되고 있는지 반드시 심혈관 검진을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이미 혈관에 동맥경화가 진행되고 있는 경우라면, 주기적인 심혈관 검진을 통해 동맥경화 진행 정도를 확인하고, 위험인자로 작용하는 다른 성인병의 조기 진단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40대 이상부터는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등의 만성질환, 심혈관 질환에 대한 위험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1~2년에 한 번씩 심혈관 검진을 통해, 혈압과 혈당 체크는 물론, 질환을 예측 및 관리, 치료해야 건강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혈관 질환 예방, 가슴편한내과가 함께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 검진 센터

 

혈관 질환 검진, 전문적으로 받을 수 있는 순환기내과

 

 

  혈관 질환은 침묵의 살인자라고 합니다.

심해지기 전까지는 전조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혈관 질환의 위험인자가 있다면, 1년에 한 번씩, 특히 혈관에 대한 건강 검진을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또한, 만약 문제가 있다면, 생활습관 개선과 규칙적인 운동을 통한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

 

 

 

 

  심장은 수축과 이완 운동을 통해 매분 72회 정도 뛰며, 5L의 혈액을 온몸으로 보냅니다. 심장박동은 하루 약 10만번을 뛰고, 70세 기준으로 이를 계산한다면, 심장은 평생 약 26억 회를 박동하며, 1억 8천만 L의 혈액을 순환시킵니다.

 

  이러한 심장은 죽을 때까지 한 순간도 멈추지 않는 초강력 펌프로, 매우 참을 성이 강한 장기입니다. 질환이 어느 정도 진행이 되고 나서 증상이 발생되기 때문에 모르고 지내시는 분들도 많고, 증상이 있더라도 무심코 지나쳐 조기 진단 및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도 많습니다. 심혈관 질환은 우리 생명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심장이 보내는 구조 신호에 귀를 기울이고, 심장 건강이 걱정된다면 평소 정기적인 심혈관 검진을 통해 심혈관 질환 조기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심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BEST 5

 

 

 

 

01. 가슴통증

 

  심혈관 질환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가슴통증입니다.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부정맥, 심근질환, 대동맥 질환 등의 심혈관 질환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은 심혈관 질환 외에 위식도역류질환이나 위십이지장궤양 등의 소화기계통 질환, 일반적인 내과적 문제도 원인이 되기도 하지만,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심장질환의 대표 증상이므로도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 가슴통증 증상이 있을 때 받아야 하는 검사는? 클릭

 

 

 

 

02. 가슴두근거림

 

  가슴두근거림 증상은 심장박동이 불규칙한 질환인 부정맥의 대표적인 증상이며,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심장판막질환, 심근질환 등에 심장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갑상선질환 등이 내과적 질환, 불안 등의 심리적인 문제로 발생되기도 합니다. 가슴두근거림 증상에서 중요한 점은 부정맥이 실제로 존재하는지,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 가슴두근거림 증상이 있을 때 받아야 하는 검사는? 클릭

 

 

 

 

03. 호흡곤란

 

  숨을 쉬는데 불편함을 느끼는 호흡곤란 증상은 모든 심혈관 질환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으로, 심장 기능이 저하되면서 혈액을 온몸으로 보내는데 힘겨워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천식이나 만성 폐쇄성 폐질환, 폐렴, 만성기관지염 등과 같은 폐질환이 있다면 호흡곤란 증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호흡곤란에서 중요한 점은 심장과 폐의 기능을 평가하는 것입니다.

 

※ 호흡곤란 증상이 있을 때 받아야 하는 검사는? 클릭

 

 

 

 

04. 어지러움 및 실신

 

  어지럼증은 자신뿐만 아니라 주위 사물이 정지해 있음에도 움직이는 듯한 느낌을 받는 증상으로 심한 경우 잠깐 동안 의식을 잃는 실신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대부분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 뇌신경 계통의 이상이 원인이라도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여러 가지 내과적 문제, 특히 부정맥 등의 순환기계 문제, 이비인후과적 문제 등도 원인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어지러움 및 실신 진단에 있어 중요한 점은 심장질환에 대한 문제를 놓치지 않는 것입니다.

 

※ 어지러움 및 실신 증상이 있을 때 받아야 하는 검사는? ☞클릭

 

 

 

 

05. 만성피로

 

  피곤하다고 느끼는 증상인 만성피로 증상은 대부분이 일이 많아서, 스트레스가 많아서라고 증상을 무시하면서 지내는 경우가 많지만, 다양한 내과적 문제로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가 필수입니다. 또한, 심장기능이 저하되었을 때도 볼 수 있는 증상으로 이 또한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만으로는 간과될 수 있는 증상입니다.

 

※ 만성피로 증상이 있을 때 받아야 하는 검사는? ☞클릭

 

 

 

 

심장이 안 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이 있다면?

심혈관 검진 받아야

 

  심혈관 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심혈관 검진을 통해 동맥경화의 진행 정도, 심장의 구조 및 기능을 확인하여 심혈관 질환을 조기 진단하고, 심혈관 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해야 합니다. 또한, 증상이 있다가 없어진 경우라면, 특히 심혈관계통의 위험인자(당뇨병,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질환의 가족력)가 있는 분들은 반드시 심혈관질환 검진을 통해 실제 질환이 있는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심장이 안 좋을 때 증상 있을 때 심혈관질환 검진받을 수 있는 곳,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질환 검진 센터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및 혈관에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내과(순환기내과)로, 심혈관질환의 예방과 조기진단을 위해 심혈관질환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혈관질환 검진 센터는 획일화된 검진이 아닌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검진을 시행하여 증상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심혈관질환의 조기진단 및 조기치료가 가능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각종 심혈관질환에 임상경험이 풍부한 심장내과 전문의가 내과적 검사뿐만 아니라 대학병원급 첨단 장비를 사용하여 심혈관질환과 관련된 검진을 전문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검진 결과에 따라 예방을 위한 교육 관리를 받을 수 있으며, 심혈관질환으로 진단 내려진 경우 향후 필요한 치료 계획 수립, 합병증 예방 방법 안내, 생활습관 개선을 위한 교육관리 및 약물치료 등의 체계적인 관리 및 치료도 편안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