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읽고 계신다면 원인 모를 가슴통증을 협심증으로 의심하고 계실 텐데요.  심장을 콕콕 찌르는 증상등의 가슴통증이 ①계단을 오를 때,  ②무거운 것을 들 때, ③격한 움직임이 있을 때, ④찬바람을 쐬었을 때  통증이 심해졌다가 휴식을 취하고  증상이 호전된 되는 것은 대표적인 협심증 증상의 특징입니다.  그렇다면 오늘은 왜 협심증이 있을 때 가슴통증이 일어나는지, 검사방법과 대처방안까지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가슴통증 생기는 이유가 뭐예요?

 

우리 몸속에 많은 혈관 중 심장으로 혈액과 영양소를 운반하는 혈관을 관상동맥이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관상동맥이 탄력을 잃거나 좁아지면 제대로 된 공급이 불가능해지죠. 이때 위에서 말씀드린 상황으로  혈액이 많이 필요한 경우 좁고 탄력 잃은 혈관으로 운반하는 것은 한계가 생겨 가슴부근에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협심증 검사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협심증은 심혈관질환 중 하나이기에 심혈관질환을 전문적으로 검사 및 치료하는 내과인 순환기내과에서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그럼 검사는 어떻게 진행될까요?"

협심증은  운동부하 심초음파를 통해 검사할 수 있습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는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주어 증상이 일어났을 때의 심장 상태를 초음파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관상동맥 CT와 같은 90%(의사의 숙련도에 따라 최대 95%)까지 정확한 검사가 가능하며, 향후 5~10년 내의 심혈관질환 발생가능성도 알 수 있는 검사방법입니다.

 

*단, 운동부하심 초음파 검사를 진행할 수 있는 순환기내과는 많지 않으니 내원 전 미리 확인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운동부하 심초음파검사가 간능합니다.

 

협심증이 의심되면 이렇게 대처하세요!

 

협심증은 초기에 증상이 있다, 없다를 반복할 수 있기 때문에 치료시기를 방치하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하지만 증상이 줄었다고 호전되는 것은 아니기에 치료시기를 놓치면 관상동맥이 더 좁아져  급성 심근경색등의 생명에 위협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협심증은 조기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그러므로 협심증을 대처하기 위해서는 원인을 알 수 없는 심장이 콕콕 찌르는 등의 가슴통증이 발생했다면 빠른 시일 내에 전문병원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입니다. 또한 심혈관검사는 의료진의 경력, 노하우 등으로 결과의 정확도가 달라질 수 있으니 내원 전 경험 많은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인지도 확인해 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을 이렇게 협심증 증상과 검사 방법 등에 관해 알아보았는데요. 비슷한 증상이 있거나 협심증이 의심된다면 언제든지 아래링크로 상담 문의 남겨주세요. 

다양한 진료 경험이 있는 순환기내과분과전문의직접 진료하는 가슴편한내과에서 빠르고 자세하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가슴편한내과-순환기내과, 심장내과, 심장 협심증, 부정맥, 심장판막증, 심부전, 고지혈증, 경동

순환기내과, 심장내과, 협심증, 심장협심증, 부정맥, 심장부정맥, 심장판막증, 심부전, 고지혈증, 경동맥질환, 대동맥질환, 심장질환, 협심증치료, 부정맥치료, 고지혈증치료, 심장판막증 치료,

iheartwell.com

 

 

카톡으로는 실시간 상담으로 더 빠른 답변이 가능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원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02-545-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