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환기내과에 숨쉬기 힘든 증상으로 인해 내원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는데요. 아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도 작은 움직임에 쉽게 숨이 차는 증상이 있어 검색하셨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오늘은 위와 같은 증상이 일어나는 원인과 이때의 순환기내과 검사방법까지 알려드리겠습니다.

 

 

갑자기 숨이 찬다면 다음 질환들을 의심해 보세요

먼저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는 증상의 원인은 매우 다양한데요. 심리적 요인이나 천식 등의 폐질환일 수도 있고 협심증, 심부전, 부정맥, 판막질환인 심장질환원인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검사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한데요. 그중 조기발견을 하면 약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방치할 경우 돌연사의 위험이 있는 심혈관질환의 검사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순환기내과에서는 이렇게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우선 순환기 내과에 내원하시면 증상을 듣고 청진, 소변검사, 혈액검사등 일반적인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또한 심전도X-ray 등을 통해 심혈관질환일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죠. 그다음 의료진이 판단하였을 때 심혈관질환 가능성이 보인다면 운동부하심초음파 등의 검사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운동부하심 초음파는 정확한 심혈관검사를 위해 중요합니다

운동부하심초음파가 생소하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자세히 설명드리면, 관상동맥 CT와 같은 90% (숙련된 전문의라면 95%)의 정확도를 보여줄 수 있는 검사로, 움직임이 있을 때 증상이 심해지는 협심증을 더욱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검사방법으로는 환자의 몸에 특수한 심전도 전극을 부착하여 트레밀 기기를 이용해 인공적으로 호흡이 곤란한 상황을 만듭니다. 그리고 심장 초음파를 이용해 운동 전후의 심장 변화를 관찰하고 파악합니다.

 

 

운동부하검사와 차이가 있는 검사입니다

증상이 발생하는 상황을 만든다는 것에서 운동부하검사랑 비슷하지만, 심근벽등의 건강 상태와 전후 심장의 변화를 자세하게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지요. 운동부하검사에서 증상이 없다고 느끼던 분들도 운동부하심초음파검사를 통해 확인한다면 치료가 필요한 상황일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운동부하심초음파는 숙련된 전문의일수록 검사의 정확도가 높아지며, 다양한 각도에서 확인해야 자세하게 심장의 전후 변화를 파악할 수 있는데요. 때문에 검사 경험이 많은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지만 순환기내과라고 모두 검사기기를 보유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내원 전 미리 진행되는 검사 방법을 파악하고 가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해서 숨이 차는 원인과 심혈관질환일 때 필요한 검사와 진행방법을 알아보았는데요.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경험은 물론 심장 초음파 노하우가 있다면 더욱 정확한 검사가 가능할 수 있기에 의료진이 숙련된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인지 확인해 보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움직임이 없을 때 증상이 줄어들었다고 질환이 호전된 것이 아님을 꼭 주의하시고 만약 호흡곤란등 심장병이 의심 가는 증상으로 순환기내과에서 검사를 원하시는 분들은 언제든지 문의 남겨주세요.

 

가슴편한내과의원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심장초음파 인증의 자격증을 보유한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 이경진 대표원장과 함께하는 가슴편한내과에서 빠르고 친절하게 예약 도와드리겠습니다.

 

*만약 카톡이 불편하신 분들은 전화로도 충분히 상담문의가 가능합니다.

 

☎ 02-545-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