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이란, 맥박이 불규칙하게 뛰는 여러 수십가지 질환을 말합니다. 부정맥이 있을 경우 맥박이 너부 빠르거나 느려서, 또는 불규칙하게 뛰기 때문에 자신의 심장박동을 느끼게 됩니다. 이런 경우 비정상적인 심장박동으로 인해 가슴이 덜컹거리거나, 가슴두근거림을 느낄 수 있고, 심장의 기능 저하로 어지럼증을 느끼거나 실신을 하기도 합니다.

 

 

 

심장 부정맥 원인은?

 

부정맥의 원인은 종류에 따라 여러 가지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조기박동이라는 부정맥들은 심리적 원인하고 연관이 많으며, 같은 조기박동이라도 어떤 경우에는 협심증 등의 관상동맥질환으로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같은 부정맥일지라도 원인이 다를 수 있으며, 부정맥에 종류에 따라서, 또는 유전적인 원인에 의해서도 생기는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나게 됩니다.

 

 

 

부정맥 종류

 

부정맥은 맥박이 정상보다 느려서 문제가 되는 서맥 부정맥 질환들과, 맥박이 정상보다 빨라서 문제가되는 빈맥 부정맥 질환들이 있으며, 최근에는 심방세동이라는 부정맥질환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01. 서맥

 

건강한 사람의 맥박은 1분간 성인은 매분 60~80, 유소아는 90~140, 노인은 70~80입니다. 1분간 60이하의 맥박수를 보이는 것을 서맥이라고 하며, 생명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방치하여 진단과 치료가 늦어질 경우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서맥은 빈혈 증상과 같이 실신하는 경우가 많아 빈혈로 착각하거나 또는 뇌질환으로 오해할 수 있습니다.

 

서맥 부정맥의 원인 : 과격한 운동이나 저체온증, 갑강선기능저하증, 동방결절의 질병, 약물섭취 등

 

02. 빈맥

 

빈맥은 심장박동이 1분간 100회이상으로 빨라지는 경우를 말합니다. 빈맥 환자들은 심장이 빨리 뛰는 증상으로 가슴두근거림을 느끼게 되며, 이러한 증상이 지속될 경우 불편감이나 불안감을 호소하게 됩니다.

 

빈맥 부정맥의 원인 : 심장질환(허혈성 심장질환, 심장판막질환, 선청선 심질환, 심근병증), 심근의 원발성인 전거지거 현상 이상, 폐질환, 전신질환, 약물중독, 불안 등 정신적 문제 등

 

 

 

03. 심방세동

 

심방세동은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지 않고, 심방의 여러 부위가 무질서하게 뛰어 이로 인해 불규칙한 맥박을 형성하는 부정맥질환의 일종입니다. 심방세동은 흔한 부정맥으로, 심방에 전기적인 장애가 있어 생기는 것으로 맥박이 아주 불규칙하게 됩니다. 심방세동은 생명에 직접적인 위험을 주지는 않으나, 이 부정맥이 있으면 중풍의 위험성이 높아지고, 부정맥이 오래 지속될 경우 심장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심방세동 부정맥의 원인 : 정신적 스트레스, 격심한 운동, 수술, 급성 알코올중독 및 자율신경계 이상. 고혈압, 판막질환, 허혈성 심장질환, 심근증, 심부전, 선천성 심장질환 및 만성 폐질환

 

 

 

심장 부정맥, 검사 방법은?

 

먼저 어떤 증상이 있는지 전문의가 들어보고,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혈액/소변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를 하게 됩니다. 그 다음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알아보기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증상이 매 순간 지속된다면 심전도 검사를 통해 부정맥 진단이 가능하지만, 내원했을 당시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하루 동안 측정할 수 있는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나 몇 일에 한 번씩 있는 경우 간헐적 심전도 검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만약, 환자가 협심증이나 다른 질환의 의심된다면 더 필요한 검사를 하게 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장 부정맥 진단 절차

 

 

 

가슴편한내과의 심장 부정맥 진료

 

- 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관리

- 약물치료

- 인공심박동기 시술이 필요한 경우 선별, 대학병원 의뢰

- 시술 후 약물치료 및 인공심박동기 관리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최근 가슴두근거림 증상으로 혹시 부정맥은 아닐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부정맥이 걱정되어도 환자 입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갈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어렵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설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소화기, 호흡기, 신장기 질환 등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부정맥, 협심증, 판막질환 등의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혈관센터 RESEARCH FELLOW를 역임한 이경진 원장님의 (의학박사)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