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심혈관질환이 각종 암이나 뇌혈관질환 다음으로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사망원인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가슴을 조이는 듯한 묵직한 통증이 수분 동안 지속되는 협심증의 경우, 심각한 심혈관질환의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협심증이란?

 

협심증은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좁아져 심장이 혈액이 부족하게 되어 가슴에 심한 통증을 느끼는 질환으로, 방치할 경우 급성 심근경색 등을 유발해 돌연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협심증의 경우 대개 숨이 찬다거나, 가슴이 아프거나 하는 양상을 나타납니다. 최근 서구적인 식생활과 생활습관으로 협심증의 환자의 수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에 따른 조기진단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협심증 종류

 

01. 안정형 협심증 : 안정형 협심증의 경우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협심증으로, 주로 계단을 오르거나 달리는 등 운동이나 심한 감정적 스트레스를 받는 상황에서 가슴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휴식이나 약물에 의해 호전이 가능하며, 환자들이 자기 증상이 어떨 때 나타나는지 알기 때문에 안정형 협심증은 갑자기 나빠지는 경우는 확률적으로 많지는 않습니다.

 

02. 불안정형 협심증 : 불안정형 협심증은 가슴통증이 언제 나타나는지 예측할 수 없이 쉬는 중에도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런 경우 심근경색으로 진행하기 전단계라고 볼 수 있으며, 심장 발작에 의한 급사의 위험성이 높으므로 즉시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03. 이형성 협심증 : 이형성 협심증은 운동이나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 아닌, 일시적으로 관상동맥의 경련에 의해서 증상이 유발됩니다. 양상이 매우 고통스럽고 대개 자정부터 아침 8시 사이에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형성 협심증의 경우 혈관을 촬영해보면 혈관이 좁아진 곳이 없이 다 정상인데, 혈관에 어떤 특정한 부위가 수축합니다. 술을 마시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등의 경우 다음날 새벽에 이러한 증상들이 많이 일어나게 됩니다.

 

 

< 강남 가슴편한내과 심전도 검사 >

 

 

협심증 검사

 

가슴통증으로 인해서 혹시 협심증이 아닐까 걱정하며 내과를 찾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가슴이 아픈 증상의 원인이 협심증 등의 심장질환도 있지만, 다른 여러 질환들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인 혈액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가려내야 합니다.

 

 

< 강남 가슴편한내과 심장초음파 검사 >

 

 

그리고 나서 심장질환이 원인이라고 의심이 될 경우에는 심장의 기본적인 구조와 기능을 알아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그리고 나서 심장초음파 검사에도 큰 문제가 없을 경우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이 있는지 알아보아야 합니다. 관상동맥질환은 직접 혈관을 보기 전에는 가만히 있을 때는 보이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운동부하검사라던지 약물부하검사, 컴퓨터 촬영이라고 해서 CT로 혈관을 직접 보기도 합니다.

 

 

< 강남 가슴편한내과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 >

 

일반적인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 보다 정밀한 검사가 필요할 경우 운동부하검사/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협심증 검사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02. 혈액/소변 검사 및 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

03. 심장초음파, 운동부하 심초음파 등의 정밀검사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가슴편한내과는 강남구 논현동(분당선 선정릉역 1번출)에 위치한 심장내과로, 소화기·호흡기·신장기 질환 등의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다고 의심되는 경우, 바로 상급 의료 기관으로 전원이 필요하지만,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검사 시스템 보유를 통해 바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으며, 진단 후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할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대학병원급 진료시스템과 미국 심장질환분야에서 가장 앞서있는 메이오클리닉 심혈관센터 RESEARCH FELLOW를 역임한 이경진 원장님의 (의학박사)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