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서구화된 식습관과 운동부족으로 심혈관질환이 우리나라 3대 사망원인으로 꼽힐 정도로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확률은 매년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날씨가 갑자기 추워질 때, 아침에 갑자기 밖에 나가면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에 질환이 있는 사람은 협심증 증상이 심해지고, 때로는 심근경색으로까지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겨울철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의 발생위험이 높아지기도 합니다.

 

심장병은 우리 생명과 매우 직접적인 연관성을 갖기 때문에, 조기진단 및 치료가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 따라서 심장질환이 의심되는 증세가 있을 경우 심장질환에 대한 진료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심장병증세 첫 번째! 심장통증

 

심장은 가슴 중앙에서 약간 왼쪽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왼쪽 가슴이 아픈 경우 심장에 통증이 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가슴통증은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부정맥, 심근질환 및 대동맥질환 등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또한 심장 외에 소화기계통 질환이나 흉곽의 근골격계질환, 또는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가슴이 아프다고 다 심장병은 아니지만, 가장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심장병의 대표적인 증상이므로, 증상이 지속될 경우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심장병 증세 두 번째! 심장두근거림

 

건강한 사람의 경우 자신의 심장박동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정상이지만, 일상생활에서 심장두근거림으로 인해 불편감을 겪는다면 검사를 통해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심장두근거림은 심장박동이 불규칙해지는 질환인 부정맥에서 관찰되는 증상으로 부정맥 자체에 의한 경우도 있지만, 관상동맥질환이나 심장판막질환, 심근질환 등에 의한 이차적 원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심장전반에 관한 원인 파악이 필요합니다. 또한, 갑상선 질환이나 스트레스 등의 심장 외적인 문제가 원인이 될 수도 있으므로, 일반적인 내과적 문제 및 심리적인 문제 등을 종합하여 원인을 파악하도록 해야 합니다.

 

 

 

 

그 외 심장병 증세! 호흡곤란, 어지러움 실신, 부종, 만성피로

 

심장통증과 심장두근거림 외에 호흡곤란과 어지러움 및 실신, 부종, 만성피로 등도 심장병을 의심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들이 반드시 심장질환 만으로는 오지 않지만, 이러한 증상들을 무심코 지나치게 될 경우 심장병에 조기진단 및 치료시기가 늦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4~50대 이상의 성인병이 있는 분들은 평소랑 다른 증상이 있을 때 내과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심장병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심장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가 있는 경우 관리와 치료에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고혈압이나 당뇨, 고지혈증 등의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가 있다면, 담당의사와 상의 후, 약물치료와 생활습관개선(운동 및 식이요법)을 하도록 노력해야 하며, 흡연을 하는 경우 담배를 끊어야 합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은 지금은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가 없더라도 평소 건강검진을 통해 위험인자들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심혈관질환에 대한 검사는?

 

01. 일반 심혈관 검진 프로그램

심혈관질환이 걱정되는 분,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자 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한, 기본 검진 프로그램입니다.

 

 

 

 

02. 정밀 심혈관 검진 프로그램

기본적인 심혈관질환 검사와 더불어 협심증 및 뇌졸증 등의 위험성을 체크할 수 있는 검진 프로그램입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최근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하면서, 신문이나 방송 등에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에 대한 뉴스를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가슴이 불편하고, 숨이 차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때면, 혹시 심장병은 아닐까 걱정이 되지만, 일반 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어렵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우며,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어 마음 편하게 갈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게 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이러한 환자분들이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일반내과 진료를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학박사)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