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심장이 빨리 뛰는 증상을 호소하며 내원하는 환자분들이 많습니다. 심장은 늘 뛰고 있지만, 건강한 사람의 경우 자신의 심장박동을 느끼지 못하는 것이 정상이지만, 만약, 자신의 심장박동으로 인해서 가슴두근거림이 있다면, 불안감과 불편감을 호소하게 됩니다.

 

물론, 운동을 했을 때, 사람들 앞에서 발표하는 긴장된 상황이라면 누구나 심장이 빨리 뛰는 증상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특별한 상황이 아닌 일상생활에서 심장이 빨리 뛰는 증상이 느껴진다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 가슴두근거림 원인 >

 

 

심장이 빨리 뛰어요, 원인은?

 

심장이 빨리 뛰는 증상의 원인은 심장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그 외의 여러 내과적 질환으로 인해서 심장이 이차적으로 원인을 받았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한 불안 등의 정신적 문제로도 올 수 있는 증상이므로, 심장질환 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내과적 문제, 심리적 문제 등을 종합하여 원인을 파악하도록 해야 합니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이 부정맥의 위험을 높일까?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을 때 부정맥의 위험을 높인다기 보다는 갑상선기능항진증이 있으면 대체적으로 부정맥 증상이 올 수 밖에 없습니다. 그 이유는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에 에너지 대사량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이 항진되어 있을 때는 100mm 달리기 할 때랑 몸의 상태가 똑같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심장이 흥분하기 쉬운 상태이므로 조기박동과 심방세동, 여러 빈맥들이 나타날 수 있스빈다. 갑상선 기능이 저하되었을 때도 마찬가지로 맥이 느려지게 되어 서맥에 의한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역으로 이야기하면 부정맥으로 오신 분들은 항상 갑상선 기능을 먼저 내과의사들은 검사를 합니다.

 

 

 

 

정상보다 빠른 심장박동, 빈맥성 부정맥

부정맥은 맥박이 불규칙한 모든 질환을 통칭하는 말로, 한 가지 질환을 말하는 것이 아닌, 증상을 말하는 것입니다. 부정맥은 맥이 정상보다 느려서 문제가 되는 서맥부정맥 질환들과 맥이 정상보다 빨라서 문제가 되는 빈맥 부정맥 질환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심장박동수의 정상 범위는 분당 50~60회에서 100회까지로, 심장박동이 분당 100회 이상으로 빨라지는 것을 빈맥 부정맥이라고 합니다. 빈맥 부정맥 환자들은 심장이 빨리 뛰는 증상을 느끼게 되며, 그외 가슴 답답함, 현기증, 운동시 호흡곤란, 숨차는 증상도 빈맥의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 발병 원인은 무엇일까?

 

부정맥이 한 가지 질환이 아닌, 여러 질환들이 있기 때문에 그 원인도 매우 다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기박동이라는 부정맥들은 심리적인 원인하고 연관이 많으며, 같은 조기박동이라고 해도 어떤 분들은 협심증 등의 관상동맥질환으로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같은 부정맥일지라도 원인이 다를 수 있고, 부정맥에 종류에 따라 유전적인 원인에 의해서도 생기는 경우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나게 됩니다.

 

 

 

 

심장이 빨리 뛰어요, 진단 절차는?

 

먼저 전문의가 어떤 증상이 있는지 들어보고, 갑상선기능 항진이나 저하 등 다른 여러 질환들에 의해서 올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인 혈액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를 하게 됩니다.

 

그런 다음 심장초음파 검사를 통해 심장의 구조와 기능에 이상이 있는지 관찰해야 하며, 심전도 검사는 2~3초간을 찍기 때문에 매순간 부정맥이 있을 경우에는 진단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24시간 심전도 검사나 간헐적 심전도 검사를 하게 됩니다. 만약, 협심증이나 다른 질환이 의심되는 경우라면 더 필요한 검사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의 부정맥 진료

 

- 부정맥에 대한 교육 및 관리

- 약물치료

- 인공심박동기 시수링 필요할 경우 선별, 대학병원 의뢰

- 시술 후 약물치료 및 인공심박동기 관리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가슴편한내과에서는 부정맥 증상이 있을 경우 일반내과 진료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과 관련있을 경우 대학병원급 검사 시스템을 통해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부정맥으로 인해 진료를 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강남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