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이 아픈 증상으로 혹시 심장협심증 증상은 아닐까 걱정하며 내원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가슴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을 살펴보면 왼쪽 가슴, 오른쪽 가슴, 명치 등 가슴통증의 위치도 매우 다양하며, 증상에 대한 표현으로도 타는 듯한 느낌, 짓누르는 느낌, 따끔기림 등 다양합니다.

 

 

 

"가슴이 아파요" 심장협심증 의심!

 

TV 드라마를 보다 보면, 50대 중년 남성 연기자가 중요한 순간에 가슴통증을 호소하며 쓰러지는 장면을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한국 중년남성들의 건강을 위협하는 심혈관계 질환 중 하나인 협심증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가슴을 무거운 것으로 누르느느 듯한 통증과 답답함을 느낀다면 협심증을 의심해보아야 하며, 가슴통증은 심각한 심혈관 질환의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 증상을 일으키는 협심증!

 

협심증이란 심장으로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좁아져 심장근육에 혈액이 부족하여 가슴통증을 느끼는 질환을 말합니다. 협심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급성 심근경색 등을 유발하여 돌연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협심증은 평소 안정을 취할 때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지만, 운동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는 등의 상황에서 가슴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 외 가슴이 답답한 느낌, 호흡곤란을 느끼기도 하며, 가슴두근거림, 피로감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또한 혈관이 매우 좁아져 막히기 직전에 심한 가슴통증이 있다 없다를 반복하는 경우를 불안정성 협심증이라고 하며, 심근경색의 전단계에 해당됩니다. 따라서 평소와 다른 증상이 지속된다면,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가슴편한내과 협심증 진단 절차 >

 

 

가슴이 아파요, 협심증인지 알아보기 위해서는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가슴이 아픈 증상이 심장질환이 원인인 경우도 있지만, 다른 소화기 질환이나 일반적인 내과적 질환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가려내기 위한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인 혈액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를 하게 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그리고 나서 심장질환이 원인이라고 의심될 경우 심장의 구조와 기능을 관찰하여 심장질환을 진단하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심장초음파 등의 일반적인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 의학적 판단에 의하여 좀 더 정밀한 검사가 필요할 경우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 등의 심혈관질환의 위험인자가 있으신 분들은 담당 의사와 상의하여 약물치료 및 생활습관개선(운동 및 식이요법)을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리고 금연을 해야 하며,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서 스트레스를 적게 받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러한 위험인자들이 없는 사람의 경우 꾸준한 건강검진 등을 통해 심혈관질환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특히 나이가 듦에 따라 심혈관질환의 위험은 자연히 높아지므로 40세를 넘기면서는 위험인자 관리와 생활습관개선에 노력해야 합니다.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가슴이 불편한 증상이나 숨이 차는 등의 증상이 자주 발생한다면, 내과진료를 받아보시고, 심장질환이 의심된다면 심장내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아야 합니다. 하지만 아직도 상당수의 분들이 이러한 증상을 무시하고 지내거나, 심혈관질환을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곳을 찾지 못해 뒤늦게 치료를 하거나 안타깝게 치료의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을 위해, 소화기, 호흡기, 신장기 질환 등의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라고 판단될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심장내과 전문의 이경진 원장님(의학박사)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