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하는 상황처럼 긴장하거나 화가나는 상황에서는 누구나 자신의 심장박동을 느낄 수 있지만, 이런 증상이 일상생활에서도 지속된다면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자신의 심장박동을 실제로 느끼시는 분들은 심장이 빠르다는 느낌, 심장이 엇박자로 뛰는 느낌, 꿀렁거리는 느낌 등으로 표현되며, 이런 증상들로 인해 불편감이나 불안감을 느끼는 경우 "가슴두근거림" 또는 "심계항진"이라고 합니다.

 

 

심장두근거림, 심장이 빨리 뛰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 심장두근거림 원인 >

 

심장이 빨리 뛰는 증상은 심장 자체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지만, 그 외의 다른 장기에 문제가 생겨 심장이 이차적으로 영향을 받아 생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심리적인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일반적인 내과적 문제 및 심리적인 문제 등을 종합하여 원인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심장두근거림, 부정맥일까요?

 

 

 

부정맥이란 심장에서 전기 자극이 원활히 되지 않아 맥박이 비정상적으로 빠르거나 느린 상태를 말합니다. 분 당 60~100회의 정상맥박 일지라도 맥박이 불규칙하게 뛴다면 부정맥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부정맥이 있는 환자들은 가슴두근거림 증상, 즉 자신의 심장박동을 느끼게 되며, 심장질환의 중증도에 따라 경미한 두근거림부터 비정상적인 심장박동으로 심장이 덜컹거리는 듯한 불쾌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심장 능력이 저하되어 혈액량이 감소됨에 따라 현기증, 실신,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두근거림 증상을 느꼈다면, 심장질환이 원인인지 여부를 가려내야 하며, 심장질환이 원인이라면 실제로 부정맥이 존재하는지, 심장의 구조적 이상이 동반되는지를 검사해야 합니다.

 

 

심장두근거림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

 

매 순간 가슴두근거림 증상이 있다면 2~3초간의 심장의 전기적 상태를 검사하는 심전도를 통해서도 진단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부정맥 진단을 위하여 적어도 하루는 지속적으로 측정해야 하며, 간혹 몇 일에 한번씩 드물게 증상이 있는 경우 일주일간 검사를 하는 간헐적 심전도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01.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진찰)

02. 혈액/소변 검사 및 X-ray, 심전도 등의 기본검사

03. 심장초음파,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등의 정밀검사

 

 

심장혈관전문내과 "가슴편한내과"

 

 

 

심혈관질환은 우리 생명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조기진단 및 치료시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일반내과의 경우 심장질환과 관련되었을 때 바로 상급의료기관으로 전원이 필요하고, 대학병원의 경우 비싼 의료비를 감당하고도 만족스러운 관리를 받는 것이 어려운 경우도 많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급 검사시스템을 통해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부정맥, 협심증, 판막질환 등 심장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