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나 드라마, 영화 등을 보다보면, 중년 남성이 중요한 순간에 가슴흉통을 호소하며 쓰러지는 장면을 자주 접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심장마비에 걸린 사람 중, 평소 건강하도고 생각했던 사람이 50% 이상을 차지할 정도로 증상이 나타난지 1시간 이내에 심장 원인으로 사망하는 무서운 질환입니다.

 

 

<가슴통증 원인>

 

가슴흉통, 심장마비 전조증상

 

심장에 이상이 생겼을 때, 우리에게 구조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심장마비의 전조증상은 가슴흉통과 가슴두근거림 증상으로, 가슴이 아프다고 호소하며, 대개 '가슴을 쥐어짠다', '가슴이 쎄한 느낌이 든다'고 호소합니다. 주로 가슴의 정중앙 또는 약간 좌측이 아프다고 호소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심장마비의 원인은 무엇일까??

 

심장마비에서 가장 흔한 원인은 협심증과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 질환입니다. 관상동맥 질환자 사망의 약 50%가 심장마비에 의한 것이며, 급성심근경색증 환자의 약 20%에서 심장마비가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심근병증도 심장마비의 흔한 원인이 됩니다. 또한 구조적인 이상이 관찰되지는 않지만 선천적인 이온 통로의 돌연변이로 치명적인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는 QT증후군, 브루가다 증후군 등도 심장마비를 일으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심전도 검사 >

 

심장마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심장마비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심장건강에 대한 관심을 갖고 정기검진을 통해 심장과 혈관의 기능 이상을 체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심장마비의 원인이 대부분 관상동맥질환이나 심근병증 등이므로, 관상동맥질환과 심근병증의 위험인자를 파악한 후, 이를 일상생활에서 관리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심장병의 초기증상으로 올 수 있는 가슴흉통, 심장두근거림, 호흡곤란, 어지러움 및 실신, 부종, 만성피로 등이 있을 경우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인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심혈관질환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어떤 검사를 해야 하나요??

 

심혈관계질한의 가능성이 낮을 경우 흉부X-ray나 심전도 등과 같은 간단한 검사를 시행하며, 심혈관계질환의 가능성이 높을 경우 심장초음파, 운동부하심초음파와 같은 정밀 검사를 시행합니다.

 

 

 

 

심혈관전문내과 "가슴편한내과"

 

최근,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늘어나면서, 심장질환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하지만, 심혈관질환이 걱정되어도 환자 입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갈 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습니다. 일반내과는 심혈관질환에 대해 잘 진료하지 못 할 것 같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우며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워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여러분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하여 최선을 다 할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