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협심증, 두 질환 모두 심장으로 중요 영양분을 공급해주는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혔을 때 흉통을 발생시킬 수 있는 질환입니다. 때문에, 두 질환이 같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적지 않은데요, 심근경색과 협심증은 다른 질환이며, 증상 및 예후 또한 다릅니다.


  과연 심근경색협심증의 차이점은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심근경색협심증 어떻게 다를까?


  우선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이 완전히 막히는 것으로 휴식, 움직임 등에 상관 없이 참을 수 없을 정도의 극심한 흉통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혈압이 떨어지고 불안감이 동반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심장마비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협심증은 관상동맥이 좁아진 것으로 심장으로 혈액이 많이 필요로 하는 운동, 등산 등 상황에서 흉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보통 앞가슴이 아프거나, 뻐근하게 심장을 조여오는 느낌, 짓누르는 느낌 듯한 압박감 등으로 흉통을 표현합니다. 협심증은 심근경색 증상과는 다르게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협심증은 다른 질환이지만, 두 질환 모두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할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심근경색협심증은 특별한 증상이 없더라도 정기적인 심혈관 검진 진행으로 질환을 예방 및 조기진단할 수 있으므로 위험인자(가족력, 성인병, 비만 등)에 속한다면 자신의 심혈관 건강 상태를 파악해 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심근경색협심증 예방을 위한 심혈관 검진

대학병원급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


  가슴편한내과는 심장, 혈관과 관련된 질환 모두를 아울러 진료하는 심장(순환기) 내과로 원내에 대학병원급 심혈관 검진 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심혈관 검진 센터에서는 획일화된 검진이 아닌 개인 나이, 성별, 위험인자, 증상 등을 모두 파악한 후 이에 적합한 심혈관 검진 프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은 대학병원에서 사용하는 첨단 장비로,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 미국 메이오 클리닉 등 다양한 곳에서 다년간의 풍부한 심혈관 질환 진료 경력을 보유한 순환기내과 전문의가 주도합니다. 따라서, 더욱 정확하고 객관적으로 심근경색협심증 질환 유무, 발생 가능성 등을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