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사망원인의 2위가 심혈관질환이라는 것은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있으실 텐데요.  그중 심근경색은 갑작스러운 돌연사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그래서 심근경색이 위험하다는 것은 알지만, 심근경색초기증상이나 위험군을 알고 있지 못하거나 큰 증상이 없을 시 대수롭지 않게 여겨 뇌졸중 등의 후유증이 남거나 돌연사의 결말로 이어지게 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오늘은 심근경색의 전조증상과 증상이 있을 때 대처 할 방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에는 무엇이 있나요?

 

먼저, 심근경색이란  동맥경화가 진행되어 30~40% 이상 좁아진 혈관 안의 기름 찌꺼기가 터지게 되면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기름 찌꺼기가 터지면서 혈관벽과 혈액이 만나 응고된 혈전이 혈액이 흐르는 것을 방해하거나 통로를 막게 되어 문제가 생기죠.

이때 심근경색의 대표적인 전조증상인 가슴통증과 호흡곤란, 답답함 등의 증상이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휴식을 취해도 가슴통증이 줄어들지 않는다면 심근경색을 더욱 의심해 보시길 바랍니다.

 

하지만 가슴통증과 답답함은 다른 이유로도 나타날 수 있고 정확게 어떤 증상이 느껴지는지는 개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심근경색의 전조증상인가 헷갈리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따라서 유전,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당뇨 등의 위험군에 해당되는지를 확인하시고 미리 심혈관질환내과에서 정기 검진을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심근경색 대처방법에는 무엇이 있나요?

 

이번에는 심근경색의 전조증상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만약 심근경색초기증상이 의심되는 통증이 발생하였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바로 응급실에 내원하시길 바랍니다.

 

심근경색은 혈액이 흐르는 혈관을 막아  최악의 경우 돌연사나 만약 치료를 받게 되더라도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평생 남는 후유증이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응급실에서도 심근경색 환자를 우선 치료하는 환자로 구분합니다.

 

따라서 다시 한번 더 말씀드리지만 이 글을 읽으신 분들만큼은 최악의 경우가 생기지 않게 정기적으로 미리 심혈관질환 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이외에도 내가 위험군에 속하는데 심혈관질환 검진을 받아보시고 싶은 분이나 심근경색에 궁금하신 점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카카오톡을 통해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가슴편한내과의원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26년 이상의 심혈관질환 진료를 이어온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직접 진료하는 가슴편한내과에서 빠르고 자세하게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02-545-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