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과 크리스마스가 다가오고 못 봤던 친구들과 약속, 맛있는 음식을 보면 나도 모르게 기분이 들떠 가슴이 두근두근하죠. 이렇게 우리는 설레거나 불안할 때, 운동할 때 등등 가슴이 두근거림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상생활 속에서 갑자기 두근거림이나 답답함 등의 증상이 나타나거나, 계속해서 심장이 빨리 뛰는 두근거림이 지속된다면 정확한 증상의 원인을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부정맥이 심장과 연결된 질환의 원인으로 일어난 증상이라면 심각할 경우 생명에 영향을 미쳐 뇌졸중이나 돌연사까지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부정맥은 질환이 아닌 증상이며 대표적으로 1분에 100회 이상 뛰는 빈맥 부정맥, 60회 미만 뛰는 서맥 부정맥, 불규칙적인 심방세동으로 나누어집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부정맥 증상을 그냥 방치하는 경우가 많죠

 

 

심한 부정맥이 아니라면 원인은 질환이 아니다?

 

위의 질문 외에도

부정맥 증상은 스트레스 때문에 누구나 흔하게 있는 것 아닌가요?”

시간이 지나면 증상이 없어지니 괜찮은 것 아닌가요?”

등등 다양한 질문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답은,

그렇지 않습니다

 

부정맥의 원인을 혼자 판단하기엔 한계가 있으며 심혈관질환은 전조증상이 거의 없어 증상이 생기면 합병증이 올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단순히 스트레스 받아 피곤함을 원인으로 생각하고 넘기기엔 판막 문제, 심장 구조, 심혈관질환 등이 원인인 부정맥은 치료시기를 놓치게 되면 돌연사나 뇌에 치명적인 손상을 입힐 수 있어 위험합니다.

 

따라서 똑같은 부정맥이라도 원인이 무엇인지에 따라 생명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혼자 판단하지 말고 정확한 검사가 가능한 부정맥 내과에서 검사를 받는 것이 좋겠죠?

 

 

가슴이 두근거릴 때 부정맥 전문 내과에 방문해야 하는 이유

 

굳이 부정맥 전문 내과를 언급하여 추천드린 이유가 있습니다. 검진 장비(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 간헐적 심전도 검사 등)가 부정맥이 증상이 없어도, 간헐적으로 나타나도 자세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는 이유뿐만 아니라 부정맥을 여러 방법으로 치료한 경험이 많은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진료하기 때문입니다.

 

부정맥은 기기를 이용해 심전도와 초음파 등을 분석하는 것이 진단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심장 혈관 센터 및 대학병원 등에서 경험이 풍부한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를 통해 검사하면 정확한 원인과 체계적인 치료 설계를 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심혈관질환이 원인이 아닌 불안감 스트레스 등으로 부정맥이 신경 쓰이는 경우에도 검사 및 치료가 가능하니 부정맥으로 고민이 있으신 분들은 언제든지 가까운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진료하는 부정맥 내과를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이외에도 부정맥에 대한 문의 사항이나 검사 방법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언제든지 문의 남겨 주시길 바랍니다.

 

 

가슴편한내과의원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20년 이상의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진료하는 가슴편한내과에서 빠르고 자세하게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2-545-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