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질환 및 뇌혈관질환이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사망원인으로 떠오르면서, 동맥경화증에 대한 관심도 함께 높아지고 있습니다. 동맥경화는 초기에 발견하고 치료하면, 심각한 심혈관질환 및 뇌혈관질환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우리가 많은 관심을 두고 관리해야 하는 질환입니다.

 

 

동맥경화란?

 

동맥경화는 동맥 혈관 안쪽이 두꺼워지다가 결국 좁아지고 막히는 상태를 말합니다. 혈관이 딱딱해지는 경화증과 혈관 내 기름덩어리가 쌓이는 것인 죽상경화증을 합해 흔히 동맥경화증이라 부릅니다.

 

 

 

동맥경화의 원인은?

 

동맥경화는 혈관 내벽에 점차 혈관을 좁게 만드는 질환으로 고지혈증, 높은 연령, 고혈압, 당뇨, 높은 중성지방, 흡연, 운동부족, 과체중 및 복부비만 등이 원인이 됩니다.

 

동맥경화 주요 위험인자

 

- 고콜레스테롤 혈증 : 혈중 콜레스테롤 250mg/dl 이상인 사람은 200mg/dl 미만인 사람보다 동맥경화성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5배 정도 증가합니다.

- 고혈압 : 지속되면 동맥벽이 높은 압력을 받아 매끄러운 동맥벽에 손상을 주고 콜레스테롤과 지방이 축적될 수 있습니다.

- 흡연 : 혈관 벽에 손상을 주어 콜레스테롤이나 달느 불순물이 달라붙게 하여 동맥이 좁아지거나 딱딱해지게 됩니다.

- 당뇨병 : 당뇨병 한자에서는 동맥경화에 의한 사고의 빈도가 높고, 심혈관 사고발생시 예후 또한 좋지 않습니다.

 

 

 

 

 

동맥경화로 올 수 있는 합병증

 

동맥경화는 주로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뇌동맥과 경동맥, 신장의 신동맥 및 말초혈관을 침범하고, 이로 인해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 뇌경색과 뇌출혈 등의 뇌졸중,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는 신부전 및 허혈성 사지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혈관 및 뇌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경동맥질환

 

경동맥은 심장에서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중요한 혈관으로, 잠시라도 눌려 혈액이 통하지 않으면 뇌세포가 죽게되고, 혈액공급이 수 분동안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뇌사에 빠질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서구화된 식습관과 고령화로 인해 동맥경화증 환자가 늘고 있는 추세이며, 경동맥질환은 중풍 등의 다양한 원인이 되므로, 동맥경화 및 성인병 검사를 통해 확인하고 미리 예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동맥경화도 검사

 

동맥경화도 검사는 사지 각 부위별 혈류파형과 혈압을 측정하여 혈관이 막힐 위험이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검사를 통해 동맥경화증 등 심혈관 및 뇌혈관 질환 위험이 어느 정도인지 알 수 있어 해당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사지혈관 초음파검사

 

사지동맥과 정맥을 대상으로 좁아지고 막힌 부위의 혈관질환의 위치를 정확히 찾아내는 검사로 주로 하지 동맥 협착 및 하지 정맥의 혈전증의 유무를 검사합니다.

 

 

 

경동맥 초음파검사

 

경동맥 초음파 검사는 목 주위에 있는 경동맥 및 추골동맥이 좁아진 정도나 위치, 혈류의 적절성을 확인하는 검사로, 경동맥의 동맥경화정도를 측정하여 심장 등의 다른 부위의 동맥경화를 예측하여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경동맥초음파는 뇌졸중 및 심혈관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뇌졸중 및 심혈관질환으로 치료 받고 있는 경우,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대사증후군 등의 각종 성인병이 있는 경우 필요한 검사입니다.

 

 

 

심혈관전문내과 "가슴편한내과"

 

심혈관질환은 우리와 생명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조기 진단 및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 우리나라의 심혈관질환 사망률이 높아지고 있지만, 우리 환자들의 심혈관질환에 대한 이해부족과, 일차의료 기관의 전문성 부족으로 조기진단 및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이 걱정되어도 환자입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갈 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을 잘 진료하지 못할 것 같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우며,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환자분들의 이러한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일반내과 진료도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 중,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선별하여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이 직접 진료합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