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은 수축과 확장 운동을 반복하여 우리 몸에 혈액을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심장은 우리 생명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는 부위이기 때문에 심장 부위에 통증을 느끼게 되면 심장에 이상이 생긴 것은 아닐까 불안감에 휩싸이게 됩니다. 또한, 최근에는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하면서 이러한 불안감이 더욱 심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심장통증을 느꼈을 경우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 가슴통증 원인 >

 

 

심장이 아파요, 원인은 무엇일까요?

 

심장이 위치한 가슴 부위에는 심장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관들이 위치하여 있습니다. 따라서 가슴 부위가 아픈 이유도 다양한 원인에서 올 수 있습니다. 가슴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분들의 가장 많은 원인은 질환을 살펴보면, 위식도역류질환이나 위십이장궤양 등과 같은 위장관질환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협심증 및 심근색 등의 심혈관질환도 그 다음으로 많은 원인질환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슴부위 통증이 있을 경우 가장 중요한 것은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심혈관질환으로 인해 심장이 아픈 이유는?

 

심장은 하루 약 10만번 이상 뛰면서 몸 전체에 혈액을 공급합니다. 이러한 심장박동의 원천은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세 개의 큰 혈관인 관상동맥에서 공급된느 혈액 속의 풍부한 산소와 영양분입니다. 어떤한 이유로 인해 이 혈관들에 동맥경화증이 생기게 된다면, 혈관이 점점 좁아지게 되고, 심장으로 공급하는 혈액의 양이 줄어들어 심장 근육에 피가 부족한 허혈상태를 일으켜 가슴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좁아져 가슴통증 증상이 나타나는 협심증의 경우, 주로 계단을 오르거나 무거운 짐을 드는 등의 심장이 더 많은 일을 해야 할 때 가슴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닌다. 협심증 환자들도 안정을 취할 때는 어느 정도 심장으로 혈액공급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안정을 취하면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30분 이상 지속된다면 심근경색으로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빠른 시간 안에 응급실을 찾아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강남 가슴편한내과의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이 아파요, 어떤 검사를 해야 하나요?

 

먼저 병력청취 및 이학적 검사라고 해서 환자의 나이, 증상, 동반된 심혈관계 위험인자 여부, 검진 당시에 측정하는 혈압, 청진기를 이용한 흉부 청진 결과 등을 고려하여 심혈관질환이 있을 가능성을 검토한 후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가려내야 합니다.

 

 

< 강남 가슴편한내과의 운동부하 심초음파 검사 >

 

 

그리고 나서 심장의 구조나 기능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 보다 정밀한 검사가 필요한 경우 운동부하 심초음파 검사를 하게 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가슴통증 진단 절차

 

 

 

 

 

강남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가슴편한내과는 강남 논현동에 위치(분당선 선정릉역 1번출구)하여 소화기, 신장기, 호흡기 질환 등의 일반내과 진료 뿐만 아니라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편안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 판막질환, 부정맥 등의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를 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한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