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심혈관질환으로 인한 사망률이 증가함에 따라 심장 부위에 통증 증상이 있을 경우 심장질환이 아닐까 걱정을 하게 됩니다. 심장질환은 과거 중장년층에서 많이 나타났지만, 최근 젊은 층에서도 빈번이 발생되고 있기 때문에, 가벼운 통증이라도 무심코 남기지 말고, 정확한 검사를 통해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 가슴통증 원인 >

 

가슴이 아파요, 심장통증의 원인은?

 

가슴 부위에는 심장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관이 존재합니다. 가슴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을 살펴보면, 위장관질환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만, 협심증 및 심근경색을 포함한 심혈관질환도 그 다음 많은 원인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 늑골연골염이나 폐렴 및 늑막염 등의 원인에 의해서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므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 및 심장검사를 실시하여 정확한 원인을 찾도록 해야 합니다.

 

 

 

가슴이 아파요, 심혈관질환일까요?

 

위의 설명과도 같이 가슴통증 및 심장통증은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슴이 아프다고 모두 심장질환은 아니지만, 협심증이나 심근경색 등과 같이 생명과 연관이 깊은 심장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이기 때문에 통증이 있을 경우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인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증상이 지속될 경우 가까운 내과에 방문하여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를 받아본 후, 심장질환이 원인이라고 의심될 경우에는 심장내과를 찾아 적절한 검사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심장통증, 진단을 하기 위해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먼저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기 위한 기본적인 내과적 검사인 혈액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를 하게 됩니다. 심장질환이 원인이라고 의심될 경우에는 심장의 기본적인 구조 및 기능을 알아보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일반적인 심혈관 검사를 시행한 후, 보다 정밀한 검사가 필요하다면, 운동부하심초음파 검사를 하게 됩니다.

 

 

< 운동부하 심초음파 검사 >

 

* 가슴통증이 있을 때 운동부하 심초음파 검사가 중요한 이유

 

협심증으로 심장혈관인 관상동맥혈관이 70% 가량 좁아지기 전까지는 안정시에는 증상이 없거나 모호할 수 있으며, 일반적인 심장초음파에서 진단이 안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심장이 일을 많이 하는 상황을 인위적으로 만들어야 협심증 진단을 정확히 할 수 있으므로, 가슴통증이 있을 때 운동부하심초음파는 이러한 이유로 심장초음파와 함께 검사해야 합니다.

 

가슴편한내과의 심장통증 진단절차

 

 

 

 

 

서울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많은 분들이 가슴통증 증상을 느끼시지만, 무심코 지나치거나 민간요법 등에 의존하여 병을 키우다 뒤늦게 치료하거나 안타깝게 치료의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가슴통증이 있다고 모두 심장질환은 아니지만 만약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관상동맥질환을 놓치게 되면 매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심장질환이 걱정되어도 일반내과는 심장질환에 대한 정확한 평가가 어렵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렵고,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어 환자 입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갈만한 곳이 떠오르지 않는 것이 현실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이 관련되었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 판막질환, 부정맥 등의 심장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에는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시켜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