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병이 우리나라에서 중요한 사망원인으로 떠오르고 있지만, 심장이 보내는 이상신호를 무심코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장병이 있을 경우 가장 대표적으로 느낄 수 있는 증상은 가슴통증으로, 가슴이 조이는 듯한 묵직한 통증이 수 분가량 지속될 경우 심혈관질환의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 가슴통증 원인 >

 

 

가슴이 아파요, 심장통증이 원인은?

 

가슴 부위에는 심장 뿐만 아니라 다양한 기관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가슴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을 실제로 살펴보면 위장관질환이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중대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는 협심증, 심근경색을 포함한 심혈관질환도 그 다음으로 높은 빈도를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슴이 아프다고 모두 심혈관질환은 아니지만, 만약 협심증 및 심근경색 등의 질환을 놓치게 된다면 매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슴이 불편하고, 숨이 차는 등의 증상이 자주 발생한다면,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도록 해야 합니다.

 

 

 

 

가슴통증이 대표적 증상인 협심증 및 심근경색이란?

 

협심증이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인 관상동맥이 좁아져서, 심장이 혈액을 많이 필요로 할 때 (심리적 스트레스를 받거나, 운동을 할 때), 가슴이 아프거나 숨이 차게 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심근경색은 관상동맥에 갑자기 혈전이 차서 혈관이 완전히 막힘으로 인해 가슴통증이 시작되고, 혈압이 떨어지며, 심한 경우 심장마비가 일어나기도 하는 심각한 질환을 말합니다.

 

 

 

협심증일 때 심장통증을 느끼는 이유?

 

운동을 하거나 힘든 일을 할 때, 심장은 더 많은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필요한 혈액의 양이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협심증 환자의 경우 관상동맥 혈관이 좁아져 있어 혈액 공급을 증가시키는데 한계가 있고, 상대적으로 심장으로 가는 혈액량이 심장이 필요로 하는 양보다 부족하게 되어 심장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이 때, 휴식을 취하면 심장이 요구하는 혈액량이 감소하게 되어 어느 정도 심장근육에 혈액 공급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증상이 사라지게 됩니다.

 

또한 불안정형 협심증은 환자가 언제 아플지 모르게 가만히 있을 때도 아프고, 점점 아파지고 이러한 불안정형 협심증이라고 하는데, 이런 경우 심근경색으로 진행하기 전단계라고 보면 됩니다. 대개 입원치료나 다른 치료 등이 필요하게 됩니다.

 

협심증은 가슴통증 외에 가슴이 답답한 느낌, 호흡곤란을 느끼기도 하고, 속이 더부룩 하거나 가슴두근거림, 피로가을 호소하기도 하며, 명치 끝에 통증이 있는 경우도 있어 종종 오진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가슴통증을 느꼈다면 정밀한 검사를 통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 심장초음파 검사 >

 

가슴이 아파요, 심장통증이 있을 때,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

 

위의 심장통증 원인에도 설명을 드렸던 것처럼, 가슴이 아픈 증상의 원인인 심장질환도 있지만, 다른 여러 질환들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내과적 검사인 혈액검사, 흉부X-ray, 심전도 검사를 통해 심장 외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가려내야 합니다.

 

 

< 운동부하 심초음파검사 >

 

 

만약, 심장질환이 원인이라고 의심될 경우 심장의 기본적인 구조를 파악하기 위한 심장초음파 검사를 시행하며, 일반적인 심혈관계 검사를 시행한 후 보다 정밀한 검사가 필요한 경우 운동부하 심초음파를 진행하게 됩니다.

 

 

 

서울 심장내과 "가슴편한내과"

 

최근 날씨가 추워지면 신문이나 방송 등에서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에 대한 뉴스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또한 주위 사람들로부터 심장혈관이 갑자기 막혀서 응급실에 입원했다, 혹은 심장수술을 받았다 하는 말을 종종 듣게 되기도 해서 평소에 가슴이 불편했던 적이 있거나 가족 중에 심장병이 있는 분들은 걱정이 많이 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심장병이 걱정되지만 환자 입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갈 만한 곳을 찾기도 어렵습니다. 일반내과의 경우 심혈관질환을 잘 진료하지 못할 것 같고, 대학병원은 예약도 어려우며, 막상 방문하더라도 시간적, 경제적 기회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일 것입니다.

 

 

 

가슴편한내과는 이러한 환자분들의 현실적, 의학적 요구를 반영하여, 일반내과 진료도 다른 내과의원과 같이 편하게 받으시면서, 심혈관질환과 관련되었을 경우 더욱 세밀하게 진료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협심증,부정맥, 판막질환 등의 심혈관질환 문제로 진료받으시는 분들은 편하게 대학병원 수준의 진단 및 치료를 받으시면서, 시술이나 수술이 꼭 필요한 경우 가장 유능한 대학병원 의료진과 연결해 드리며, 시술이나 수술 후 다시 본원에서 내과적 치료를 편하게 받으실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에서는 이경진 원장(의학박사)님의 1:1 맞춤진료를 통해 정확한 진단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가슴편한내과 홈페이지 : http://www.iheartwe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