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에 갑자기 불규칙한 심장박동이 발생했나요? 만약 그렇다면 오늘 글을 끝까지 집중해서 읽어주세요.

 

급작스러운 기온 변화는 혈관을 갑자기 수축시켜, 원활한 혈액순환을 방해할 수 있으며, 환절기에 불규칙한 심장박동을 나타내는 심방세동이 있다면 뇌졸중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환절기 불규칙한 심장박동, 원인 파악이 우선입니다

 

환절기에 급작스러운 기온 변화로 불규칙한 심장박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인을 살펴보면 심리적 원인, 단순히 일시적인 증상 등 별일 아닌 것일 수도 있으나 심방세동 부정맥의 가능성을 우선적으로 파악해 봐야 합니다.

 

그 이유는 환절기에 심방세동이 있다면 뇌졸중 발병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심방세동은 심장에 비정상적인 전기 활동이 발생하여서,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고 지나치게 빨라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주로 피로감, 어지럼증, 가슴 통증 등을 동반할 수 있는데, 방치할 경우 생명을 위협하는 중대한 합병증을 나타낼 가능성이 높아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심방세동이 있는 환자는 정상인에 비해 뇌졸중 발병 위험이 5배나 높습니다. 또한 심방세동으로 인한 뇌졸중은 일반 뇌졸중보다 중증장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환절기에 불규칙한 심장박동이 나타났다면 심방세동 부정맥의 가능성을 우선적으로 파악해 본 후, 심방세동 부정맥이 아니라면 순차적으로 다른 원인을 살펴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심방세동 부정맥,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와 상담하세요

 

부정맥 진단 방법은 대표적으로 심장초음파와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를 말할 수 있습니다.

 

심장초음파는 비침습적인 초음파 장비를 이용하여서 심장 박동과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심장 내부 구조와 기능, 그리고 혈류의 속도까지 관찰할 수 있습니다.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는 24시간 동안 특수 제작된 심전도 기록 장치를 인체에 부착한 후, 생활환경에 따른 심장 상태를 관찰하는 방법입니다. 증상이 매 순간 나타나는 경우가 흔하지 않아서 일반 심전도 검사로는 부정맥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 이때 24시간 활동성 심전도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정맥 검사 방법을 통해 심박 상태와 심장의 구조와 기능 등을 객관적인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데이터를 통해 향후 심혈관질환의 발생 가능성까지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부정맥 조기 발견은 사각지대에 놓여있고, 어떤 병원에서 검진을 받아야 하는지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불규칙한 심장박동과 같은 부정맥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함과 불안감을 느끼고 있지만, 병(의)원을 내원하지 않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부정맥과 같은 심혈관질환에 대한 전문적인 진단은 심장, 혈관에 대한 진료를 모두 아울러 진행할 수 있는 심장(순환기) 내과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전문의 제도(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도 존재합니다.

 

단, 검사를 주도하는 의료진 숙련도와 노하우, 경험 등에 따라서 검사의 신속성과 정확도 등에서 차이를 보일 수 있으므로 부정맥을 포함한 심혈관질환 검사의 경험이 풍부하며, 이에 대한 높은 지식을 보유하고 있는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함께하는 순환기내과를 내원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장비와 이동 경로, 프로세스 등 개개인의 문제점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지를 살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여기까지 읽으신 후 이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거나 20년 이상 경력의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와의 빠른 대면 상담 진행을 원하신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어, 현재 가장 고민되는 증상과 내원이 가능한 일정을 말씀해주세요.

 

순차적으로 확인하여 여러분에게 정말 도움이 되는 답변을 전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가슴편한내과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02-545-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