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에 돌을 올려둔 것처럼 묵직해요", "심장이 조이는 통증이 느껴져요" 증상이 있나요? 그렇다면 당신은 협심증일 수 있습니다.

 

협심증이란 심장 근육에 충분한 혈액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심장 주위에는 관상동맥이라고 하는 특수한 3개의 혈관이 있는데, 이 중 하나라도 협착/폐쇄되어 심장이 충분한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을 협심증이라고 하며, 가슴이 좁아진 듯 조이고 뻐근한 통증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협심증전조증상 아는 만큼 대비할 수 있습니다

 

협심증으로 진단 받은 분들의 증상을 들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흉부 중앙의 압박감

- 가슴이 꽉 차는 듯 답답한 느낌

- 심장을 쥐어짜는 듯한 흉통

- 흉통이 턱, 팔로 이어지는 방사통

 

위와 같은 협심증전조증상은 대부분 차가운 날씨가 갑자기 노출될 때, 식사 후, 운동이나 격렬한 활동 시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혈관 협착의 정도가 심하거나 급성으로 혈전(핏덩어리)이 생긴 경우에는 휴식 중에도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물론, 흉통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협심증은 아닙니다. 정서 불안과 신경 예민 등 매우 다양한 이유로도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육체적 활동 후 5분 이상 흉통이 지속되고 안정 시 서서히 증상이 사라진다면 협심증일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심혈관질환 관점에서의 진단 및 검사 진행이 필요합니다.

 

협심증 위험인자에 해당한다면 더 주의하세요

 

협심증 위험인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 고령

- 흡연력

- 당뇨병

- 비만

- 고혈압

- 심장질환 가족력

 

위와 같은 협심증 위험인자에 속한다면 혈전증이나 동맥경화를 유발하여 혈관이 막히면서 협심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혈압이 140/90mmHg보다 높거나 항고혈압계를 복용하는 경우, 그리고 부모, 형제 중 심장질환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협심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어, 더 주의해야 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해서 협심증에 대한 이야기를 함께 나눠보았는데요, 이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협심증전조증상이 있거나 협심증 위험군에 속한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조속히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적극 권장드립니다.

 

협심증은 조기에 발견할 경우, 약물 치료 및 생활 습관 개선으로 충분히 관리할 수 있으나, 치료 시기를 놓친다면 혈관이 완전히 막히게 되며 급성 심근경색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급성 심근경색은 심한 경우 1시간 안에 사망하는 돌연사를 초래할 수 있으니,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이라면 꼭 병을 더 키우지 마시고 전문의 도움을 빠르게 받아보는 것을 적극 권장드립니다.

 

만약 여기까지 읽으신 후 이와 관련하여 더 궁금한 점이 있거나 26년 이상 경력의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에게 빠른 상담 진행을 희망하신다면 아래 카카오톡 상담 채팅을 통해 문의를 남겨주세요.

 

 

가슴편한내과

카카오톡 채팅을 해보세요.

pf.kakao.com

 

순차적으로 확인하여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는 답변을 빠르게 전달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02-545-8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