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은 말 그대로 혈압이 높은 상태, 혈액이 혈관을 미는 힘이 너무 높아서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정상 혈압은 수축기 혈압 120mmHg 이하, 그리고 이완기 혈압 80mmHg 이하인데, 이보다 혈압이 높게 측정된다면 고혈압을 의심할 수 있으며, 대한고혈압학회에서는 수축기 혈압 140mmHg 이완기 혈압 90mmHg부터 고혈압으로 진단하고 있습니다.

 

혈압 높을 때 증상, 높은 혈압, 그리고?

 

 많은 분들이 고혈압 하면 뒷목을 잡고 쓰러지는 장면을 연상하시곤 하는데요, 이는 뇌졸중의 증상이며, 사실 고혈압은 혈압이 높게 측정되는 것 외에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엄밀히 따지자면 일부 고혈압 환자들이 두통을 느끼는 것 정도를 증상으로 볼 수 있는데요, 실제로 미국의 루스벨트 대통령도 혈압이 300 mmHg를 넘어 쓰러지던 상황에도 뒷머리의 통증 외에 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했다고 합니다.

 

고혈압이 무서운 진짜 이유는?

 

고혈압은 혈압이 높게 측정되는 것 외에 별다른 증상이 없고, 흔한 성인병으로 알려져 있어 자칫하면 방치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고혈압이 정말 무서운 이유는 혈압이 높아짐으로 인해 심혈관질환을 비롯한 다양한 합병증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앞서 언급했던 뒷목을 잡게 되는 뇌졸중 역시 고혈압이 원인인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고혈압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심혈관질환으로는 협심증과 심근경색 등 관상동맥질환, 심부전, 좌심실비대 등 다양하며, 체중조절 등 혈압을 낮추기 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요즘처럼 더운 여름에는 땀이 많이 흐르면서 혈액량이 줄어 심장의 수축/이완 운동이 약해지므로 급격하게 혈압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라면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증상이 없더라도, 고혈압환자라면 심혈관검진 꼭!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심혈관질환은 고혈압을 비롯해 당뇨, 고지혈증 등 성인병 인자가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더 나타날 위험이 크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심혈관검진을 받아 질환을 예방하고, 조기 발견으로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진은 검사와 달리 증상이 나타나지 않더라도 진행할 수 있으므로 현재 질환의 유무와 상태는 물론 향후 5년, 10년 내 심혈관질환의 발생 가능성을 예측하고 예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심혈관질환도, 성인병도, 가슴편한내과가 전문적인 진료로 함께!

 

 대학병원 출신 순환기내과 전문의 3인이 진료하는 가슴편한내과는 고혈압을 비롯한 성인병을 심혈관질환의 관점으로 바라보며 성인병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고 조기 치료하실 수 있도록 전문적인 진료로 함께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