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체한 느낌이 자주 들어요"

"지속적인 소화불량 때문에 불편해요"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은 계속되는 체한증상으로 인해 어떤 원인으로 이런 증상이 나타나는 것인지 알아보고 계셨을 텐데요.

 

체한증상이라고 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소화불량을 의심합니다. 그러나 체한증상은 심근경색의 증상일 수도 있다는 거 알고 계시나요? 실제 소화불량으로 고생하시다가 급성 심근경색으로 돌연사 하신 분들이 적지 않으신데요.

 

만약 이런 걱정이 되신다면 오늘 글을 3분만 집중해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심근경색과 소화불량으로 나타나는 체한증상은 각각 어떻게 다른지, 심근경색으로 나타나는 체한증상이라면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심근경색? 소화불량? 어떻게 다를까

 

| 소화불량 |

움직임과 상관없이 통증 발생

공복, 식사 후 증상이 발생

 

| 심근경색 |

움직일수록 심해지는 통증

식사 시간 상관없이 증상 발생

 

만약 체한증상과 함께 가슴통증, 왼쪽 어깨/팔 통증이 나타난다면 심근경색일 가능성이 더 높은데요. 그러나 많은 분들이 체한증상이 있다고 해서 심근경색을 의심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위에서도 말씀을 드렸듯이 체한증상이 심근경색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라면 돌연사, 급성 심근경색으로 목숨을 잃게 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체한증상이 주기적으로 발생한다면 심혈관질환 관점에서 진료하고 있는 순환기내과를 내원하여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단순 소화불량 맞는 거 같은데 꼭 병원을 가야 하나요?

 

위와 같은 생각을 하고 계신 분들께 질문 한 가지 하겠습니다.

 

"여러분은 질환이 발생한 후, 치료시기를 놓쳐 후회하는 결과를 원하시나요?"

 

체한증상이 단순 소화불량인지 심근경색 증상인지는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기 전에는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심혈관질환을 방치하면 위험한 상황까지 이어질 수 있는 것만큼 심근경색을 가장 먼저 의심하고 검사를 받아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심근경색은 심장에 혈액과 영양분을 전달하는 관상동맥에 콜레스테롤 등으로 인해 혈관이 좁아지고 딱딱해져 혈액의 흐름에 문제가 생길 때 발생하는 심혈관질환인데요.

 

늦게 발견할수록 조치하는데 어려움이 있지만, 조기에 발견할 경우 원활히 관리가 가능하며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순환기내과를 방문해야 하나요?

 

심혈관질환 진료 및 검사는 누가/어떻게/어떤 장비로 진행을 하는지에 따라 결과의 정확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심혈관질환이 의심되어 순환기내과 내원을 고려하고 있다면 다음 두 가지를 꼭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다년간의 경험으로 심혈관 문제점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순환기내과 분과전문의가 함께하고 있는지

대학병원급 첨단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

 

오늘 이렇게 '체한증상 심근경색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라는 제목을 가지고 심근경색과 소화불량을 구분하는 법에 대해서도 간단하게 설명을 드렸는데요.

 

체한증상이 지속된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위에 말씀드린 두 가지를 고려하여 빠른 시일 내에 순환기 내과를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오늘 설명드린 내용과 관련하여 더 궁금하신 부분이 있거나 본원에서 자세한 진료를 희망하시는 분들께서는 아래를 통해 문의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가슴편한내과의원

심장혈관전문 클리닉 가슴편한내과입니다.

pf.kakao.com

☎ 02-545-8114